[백서 프롤로그] 안정적인 비즈니스의 핵심, 고가용성의 중요성

고가용성(High Availability)이란? 소프트웨어 제품이나 웹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 있어 안정적인 운영을 유지하고 ‘비즈니스 연속성’을 보장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예기치 않은 시스템 중단이나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매출 손실, 생산성 저하, 고객 불만 등 다양한 위험이 따르게 됩니다. 이러한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절대 고장이 나지 않는’ 높은 가용성(Availability)을 갖춘 시스템이 필수적입니다. 가용성은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운영되거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하며, 시스템의 가동률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가용성은 전체 사용 가능 시간(Uptime+Downtime) 중에서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가동 시간의 비율로 계산됩니다. 이 비율이 높을수록 시스..

[백서 프롤로그]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 선택 시 고려해야 할 6가지

대세로 떠오르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2023년 발행된 리눅스 재단의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자들은 오픈소스의 비용 절감, 빠른 개발 속도, 개방형 표준 및 상호 운용성을 높게 평가했습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장점과 이점은 누구나 알 만큼 일반적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무료로 다운로드해서 즉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비롯해 상용 라이선스 대비 비용이 저렴하다는 점, 그리고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구현할 수 있다는 점들 때문입니다. 또한, 안전하고 효율적인 엔터프라이즈 시스템을 구현해낼 수 있어 비즈니스 운영에서도 큰 이점이 있습니다. 최근 지디넷코리아에 게재된 한국공개소프트웨어협회(KOSSA)의 16대 협회장인 김택완 대표의 인터뷰에 따르면, 네이버와 카카오와 같은 대기업들은 마이크로소프트 서버와 ..

[백서 프롤로그] 오픈소스 DB 전성시대, 기업들이 선택하는 데이터베이스는?

클라우드 전환에서의 오픈소스 DB, 선택 아닌 필수 오픈소스 DBMS는 최신 IT 트렌드인 클라우드 네이티브 및 빠른 기술 혁신을 위한 기반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기능과 성능 면에서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며, 상용 DBMS를 대체하는 사례가 빅데이터 분석, 클라우드, AI와 같은 영역에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약 6년 전부터 전 세계 DBMS 시장에서 ‘탈 오라클’ 현상이 계속되고 있었습니다. IT데일리의 기사에 따르면 주 원인은 라이선스 비용의 증가와 함께 감소하고 있는 혜택, 그리고 클라우드 도입의 확대라고 합니다. 오라클의 비용 대비 혜택이 크게 줄어들어 불만이 증가했고, AI 등 기술의 발달과 함께 온프레미스에서 클라우드 인프라로 전환하는 동향이 확대되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기업들은 ..

POSTGRESQL 2024.01.24 0

인기글

[알쓸IT잡] FDS 란? (이상거래탐지시스템, Fraud Detection System)

함께 만들어 나가는 IT 용어사전, 알쓸IT잡! IT 분야의 모든 궁금증을 해결해 드립니다. 오직 알쓸IT잡에서만!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 Fraud Detection System) 이란? 거래 관계를 기반으로 한 그래프 FDS의 4가지 핵심 기능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 Fraud Detection System)은 전자금융거래 시 단말기 정보와 접속 정보, 거래 정보 등을 수집 및 분석하여 이상 금융 거래를 차단하는 기술입니다. FDS 솔루션은 90년대 초 처음 등장하여⑴ 다양한 기술과 융합하며 발전해왔습니다. 일례로 온라인 전자 결제 시스템을 제공하는 미국의 페이팔(Paypal)은 2001년 해커에게 공격을 당한 사건을 계기로 독자적인 FDS를 구축했습니다. 그렇다면 FDS는 어떻게 이상 거래를..

ARCHIVES 2020.07.22 0

데이터 모델링이란? (관계형 DB 편)

블로그 글을 보시기 전에 2024년 비트나인의 첫 번째 월간 백서인 '오픈소스 DB 전성시대, PostgreSQL을 선택하는 이유'를 읽어보세요! ▶ 지금 다운로드하기! 현재는 정보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데이터 중심의 관리 기법이 발전하게 된다. 데이터의 중요도가 높아짐에 따라 중복 없이 정확하게 유지 관리할 수 있는 근본적인 방법을 찾게 되면서 모델링 기법이 발전하게 되었다. 모델은 어떤 대상을 의미하는 포괄적 의미가 있으며, 특히 현실 세계에 대한 우리가 관심 있는 대상을 데이터베이스화하기 위한 개념적 도구라고 정의할 수 있다. 본 글은 단순한 데이터 모델링부터 분석관점에서의 모델링을 시리즈별로 설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데이터 모델링을 수행하는 목적과 데이터의 성질에 따른 데이터베이스의 종류, ..

사례 연구 2021.02.05 1

기업 데이터 환경에 PostgreSQL이 최적인 이유

블로그 글을 보시기 전에 2024년 비트나인의 첫 번째 월간 백서인 '오픈소스 DB 전성시대, PostgreSQL을 선택하는 이유'를 읽어보세요! ▶ 지금 다운로드하기! 오픈소스 vs 상용, 벌어지는 인기 트렌드 격차 지난 해부터 소프트웨어 업계에서는 오픈소스 생태계가 대세가 되면서 상용 DBMS 사용 입지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모바일 운영체제를 포함하여,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웹서버, 빅데이터 등의 주류를 이루는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오픈소스 기술이 사용되지 않는 곳을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이기 때문이죠. 대표적인 상용 DBMS로는 외산 DB인 오라클(Oracle)이 있는데, 이는 높은 라이선스 비용 때문에 말이 많으며 불평등한 계약 조건과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이 복잡하다는 점 때문에 오라클로부터 종속 ..

AgensSQL 2022.06.23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