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 CASES/GDB 사용 사례

AgensGraph Use Case #8. 협업/성과 관리 시스템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

(주)비트나인 2018. 12. 5. 13:43



안녕하세요. 국내 유일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연구 개발 전문기업 비트나인입니다.

AgensGraph의 여덟 번 째 Use case로 F사의 협업 / 성과 관리 시스템(Performance Management System) 적용 사례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Background

제조업들이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은 시험 단계부터 대량 생산을 거쳐 유통에 이르기까지 기업 내 다양한 부서들의 협업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런 과정은 매우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부서 사이에 협업이 많을수록 더 명확하게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협업 스케줄과 업무에 대한 책임, 권한, 성과 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때 비로소 조직이 효율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수의 비즈니스 리더들은 더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협업 및 성과 관리 시스템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Challenge

F사 역시 첨단 제품을 만드는 제조회사 중 하나로서 협업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체계가 필요했지만 이러한 체계를 도입하는 것에 문제들이 있었습니다.


첫 번째 문제는 여러 시스템에 서로 다른 포맷을 가진 데이터가 산재해 각 부서는 필요한 데이터가 타 부서 시스템에 있을 경우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원하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로 인해 부서 간 정보 공유가 지연되고 협업은 비효율적으로 관리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두 번째 문제는 비정형과 정형 데이터,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망라해 부서별 데이터가 서로 엮여 있는 상황에서 일반적인 관계형 데이터 모델만으로는 서로 복잡하게 연결된 데이터를 빠르게 조회, 처리하기 어려웠다는 것입니다.


이에 더하여, 협업 흐름을 한 눈에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는 시각화 플랫폼이 필요했습니다.





Solution

Bitnine은 F사에게 크게 2가지 해결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부서별로 파편화된 데이터를 표준화한 다음 이를 비정형 데이터와 정형 데이터를 하나의 데이터베이스에서 조회, 처리, 분석할 수 있는 멀티모델 데이터베이스, AgensGraph를 통해 네트워크 모델로 저장했습니다. 부서 간의 복잡한 협업 관계는 네트워크 형태로 저장됨으로써 업무 관리자들은 온/오프라인에서 진행되는 협업 흐름과 성과 지표를 더 투명하게 확인하고 유연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Bitnine은 협업 과정 및 성과 지표를 조회, 관리, 분석하는 기능을 직관적인 시각화 플랫폼으로 구현했습니다.이를 통해 관리자는 제품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협업 과정의 진행 상황과 목표 달성 정도를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각 협업 태스크별로 어떤 조치가 취해졌는지 조회할 수 있습니다.




Benefits

F 사는 이제 제품을 만드는 데 요구되는 협업 과정들을 한 눈에 파악하고 관리하기 수월해졌습니다.


표준화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협업하면서 부서별 의사소통이 한층 원활해지고 조직은 효율적으로 작동하며 이로 인한 업무 효율성 상승 효과는 연간 수 억원 가량의 관리 비용 절약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제품 제조 과정의 모든 데이터와 협업 관계를 네트워크 구조로 구현하여 관리자들은 전체 협업 흐름을 투명하게 관찰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생산 과정에서 이슈가 발생 했을 때 빠른 원인 분석 및 대응이 가능하며 이는 제품 완성도를 높이고 납기를 단축하는 등 혁신적인 수준의 제조 프로세스의 변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F 사의 협업 / 성과 관리 시스템 적용 사례를 간략히 설명해드렸습니다. 비트나인 홈페이지 방문 시, 좀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gensGraph에 관한 질문이나 Use case에 대한 문의가 있으시면 언제든지 agens@bitnine.net으로 메일을 보내주세요. 빠른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