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S

[알쓸IT잡] 그래프 데이터베이스란? (Graph Database) - Part.1

(주)비트나인 2020. 6. 25. 17:34

알아두면 쓸모있는 IT 잡학사전 알쓸IT잡!

함께 만들어 나가는 IT 용어사전, 알쓸IT잡!
IT 분야의 모든 궁금증을 해결해 드립니다.

오직 알쓸IT잡에서만!

빅데이터,지식그래프,AI… 이게 다 무슨 말이야?
이제 ‘알쓸IT잡’에서 개념잡고 에이스 되자!

 

[알쓸IT잡] 그래프 데이터베이스(Graph Database)란?

그래프 데이터베이스(Graph Database)란? 

 

안녕하세요,

국내 유일 그래프 데이터베이스(Graph Database) 연구 개발 전문기업 비트나인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빅데이터, 인공지능, 머신러닝 등 IT 환경의 변화는 데이터 활용의 패러다임을 새롭게 변화시켰습니다. 각종 디바이스와 서비스 환경 속에서 이미지, 사운드, 위치정보, 메시지 등과 같은 대용량의 불규칙적인 비정형 데이터가 쏟아지면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Relational Database)만으로는 대응이 힘든 시대가 되었습니다. 

 

또한, 과거의 데이터 통계 분석은 객관적인 정보 파악만으로 충분한 가치가 있었지만, 현재는 효과적인 시각화와 데이터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숨겨진 의미를 찾고, 이를 통해 미래를 예측하고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솔루션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그래프 데이터베이스(Graph Database)야말로 현재 우리가 직면한 데이터 관리의 어려움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그래프 DB 소개

그래프 DB는 특정 조건에 맞게 저장된 정형 데이터 위주의 처리만 가능했던 관계형 DB를 보완하기 위해 등장한 NoSQL 계열에 속합니다.

 

그래프 DB는 기업의 목적에 따라 관계형 DB 또는 다른 NoSQL(Not only SQL) 데이터베이스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보완제이지 무조건 대체재로 사용되는 건 아닙니다. 시스템의 목적에 따라서 관계형 DB가 더 효과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프 데이터는 수학적 그래프 이론을 토대를 두고 있으며, 개별 객체의 데이터를 나타내는 (Node / Vertex), 성질이 비슷한 객체들의 묶음(Label), 객체 간의 관계를 표시하는 (Edge)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점과 선으로 인간관계를 보여주는 그래프의 개념

 

그래프 DB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저장, 운영 및처리하여 최선의 데이터 운영 환경을 마련하는 기술을구현한 솔루션입니다. 그래프 DB는 기본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저장소, 그래프 데이터를 실시간 처리하기 위한 그래프 프로세싱 엔진과 그래프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저장하기 위해 지원되는 질의 언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프 DB는 데이터 간의 관계 중심의 표현 및 처리가 중요한 모든 업무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그래프 데이터베이스의 미래

2019년 초에 가트너의 도널드 페인버그는 상위 10개 기술 트렌드 중 그래프 데이터 분석 시스템의 시장은 2022년까지 연간 100% 성장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관계형 DB는 1970년대부터 많은 사용자의 버팀목이 되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유행은 점차 바뀌고 있습니다. 

 

현재는 여태까지 축적한 대용량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인공지능 또는 지능증강 기술이 발전할 수 있는 그래프 DB가  수용되고 있습니다. 스키마가 없는 구조와 빠른 질의 처리 속도, 그리고 직관적인 모델링을 자랑하는 그래프 DB와 함께라면 산업, 정보, 사람, 사물, 공간 등을 연결하고 지능화시킬 수 있는 ‘초연결(hyper-connection) 사회’를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가올 미래 사회의 빅데이터 관리, 저장 데이터의 다양성, 유연성 그리고 직관성은 그래프 DB가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알쓸IT잡] 그래프 데이터베이스(Graph Database)의 장점 - Part. 2

알아두면 쓸데없는? ㄴㄴ알아두면 쓸모있는! 쓸모 많은! 모든 IT 분야의 지식들을 만나보세요. 오직 알쓸IT잡에서만! 지난 글에 소개했던 그래프 DB의 개념에 이어서 이번에는 그래프 DB의 잘 알려

bitnin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