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PH DB/Apache AGE

PostgreSQL의 확장 프로그램, Apache AGE 소개

(주)비트나인 2020. 7. 13. 16:56

PostgreSQL의 확장 프로그램, AGE 소개

비트나인이 개발한 PostgreSQL의 멀티 모델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확장 프로그램인 Apache AGE(A Graph Extension)의 알파 버전이 올해 3월에 출시됐습니다. 이후 Apache AGE는 오픈소스 이니셔티브로 Apache Software Foundation (ASF)에 기증되어 인큐베이션 프로젝트로 채택되었습니다.

 

아파치 재단에는 200여 개의 소프트웨어 커뮤니티가 있으며, 각각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 자체 협업 커뮤니티의 스타일로 작업합니다. ASF의 첫 프로젝트는 인터넷 프로토콜로 가장 널리 사용된 기술인 HTTP 서버였고, Apache Hadoop, Cassandra, Spark 및 Lucene과 같은 수많은 유명 프로젝트를 배양한 바 있습니다.

 

아파치 재단이 배양한 유명 프로젝트

Apache AGE의 핵심 기능

Apache AGE는 비트나인의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솔루션인 아젠스그래프(AgensGraph)의 주요 기능을 바탕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아젠스그래프는 지난 2017년 출시된 PostgreSQL 기반의 그래프 데이터베이스로, 그래프 쿼리 언어인 Cypher를 사용할 수 있어 그래프 데이터 사용자들 사이에서 큰 주목을 받은 바 있습니다.

 

그동안 비트나인은 아젠스그래프의 해외 커뮤니티를 통해 PostgreSQL 사용자들의 니즈를 꾸준히 파악해 왔습니다. Apache AGE는 그런 니즈를 바탕으로 PostgreSQL의 확장 형식을 채택했고, 아젠스그래프의 주요 기능을 사용하면서도 성능의 저하 없이 기존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Apache AGE는 표준 SQL 및 그래프 쿼리 언어인 OpenCypher1)를 사용합니다. 또한 Cypher 쿼리를 구문 분석 후 PG 백엔드와 밀접하게 연결된 쿼리 트리 및 executor 레이어를 변환할 수 있도록 정교하게 설계되었습니다. 그래프 쿼리가 관계형 쿼리로 문제없이 작동하도록 변환되기 때문에 SQL 및 Cypher 쿼리를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AGE의 구성을 나타내는 표

Apache AGE는 기존 PostgreSQL 사용자에게 매우 친화적입니다. 기존 관계형 데이터를 마이그레이션하지 않고도 단 몇 분 안에 그래프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아젠스그래프와 동일합니다. 하지만 특정 PostgreSQL 버전에 호환성을 가지고 있는 아젠스그래프에 반해, Apache AGE는 PostgreSQL의 모든 버전과 기타 확장 프로그램과 연동이 되기 때문에 좀 더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으로 볼 때, 경쟁력 확보를 위해 남들보다 빠르게 움직여야 하는 개발자들에게 최적화된 데이터베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Apache AGE의 목표 

데이터 산업 및 데이터 분석 솔루션 기업들의 시장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은 시장에서 뒤쳐지지 않기 위해 그 흐름에 맞춰 발빠르게 신제품을 출시해내고 있으며, 제품의 Time to Market (TTM)을 우선 과제로 삼고 있습니다.

 

Apache AGE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아파치 재단의 인큐베이션 프로젝트로 채택되었습니다. 아파치 재단의 선택을 받았다는 것은 믿을 수 있는 검증된 기술임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R&D 부서에서는 주로 검증된 기술을 선택하여 새로운 솔루션을 개발합니다. 이 때문에, 뛰어난 기술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검증받지 못한 무명의 기술과 그 기업은 빠르게 변화하는 4차산업 시장에서 살아남기 어렵습니다.

 

비트나인은 이미 국내외에서 검증을 마친 아젠스그래프의 성공 사례를 발판삼아, Apache AGE 인큐베이션 프로젝트도 성공적으로 마무리 지을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래프 기술을 필요한 기업에게 제공하며, 시장 수요에 맞는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것입니다.


Reference

1)      openCypher는 그래프 데이터베이스에 사용되는 오픈소스 쿼리 언어. www.opencypher.org

2)      씨앗 단계는 Apache Software Foundation의 일부이지만 완전히 승인되지 않은 단계. 해당 단계의 프로젝트는 최상위 프로젝트와 구별하기 위해 프로젝트 이름을 ‘인큐베이션’(incubation)이라고 함.


Apache AGE 관련기사 보러가기

 

 

[IT조선] 비트나인 ‘AGE’, 아파치재단 오픈소스 인큐베이션 프로젝트 채택

 비트나인 ‘AGE’, 아파치재단 오픈소스 인큐베이션 프로젝트 채택 그래프 DB 전문기업 비트나인(대표 강철순)은 자체 개발한 멀티 모델 그래프 데이터베이스(DB) ‘AGE’가 아파치 소프트웨

bitnin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