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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쓸IT잡] 웨비나(Webinar)의 5가지 장점

(주)비트나인 2020. 8. 13. 1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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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비나(Webinar)의 5가지 장점

[알쓸IT잡] 웨비나(Webinar)의 5가지 장점

코로나 19 시대, 대세는 온라인 만남!

웨비나(Webinar)는 웹(Web)세미나(Seminar)의 합성어로 온라인상에서 지식, 정보공유의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의 언택트(Untact)를 비롯해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에 따라 가장 주목받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올해부터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기업과 연구소 뿐만이 아니라 대학교와 병원에도 적극적으로 웨비나를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웨비나가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곳은 역시 기업의 비즈니스 영역입니다. 해외 기업에서는 이전부터 많이 활용해왔던 마케팅 도구 중 하나이며, 국내에서도 점점 웨비나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Smart Insights는 “2020년 B2B 비즈니스에서 세 번째로 효과적인 전략은 비디오 마케팅일 것이다”라는 분석 결과를 도출했습니다.

2020년 마케팅 및 영업 전략, 출처: Smart Insights

이는 B2C 마케팅과 같이 소셜 미디어, 웹사이트, 이메일 활동을 통해 많은 사람의 참여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B2B 기업에서 가장 인기 있는 비디오의 유형이 바로 웨비나입니다. 웨비나는 실시간으로 경험 기반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고, 촬영을 마친 자료는 영상 콘텐츠로도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웨비나의 5가지 장점

1) 인터넷 접속만 된다면 어디서든 OK

웨비나는 웹으로 진행되기에 인터넷 접속만 된다면 컴퓨터, 랩탑, 스마트폰 등을 통해 어디서든 접속하고 참여할 수 있습니다. 보통 웨비나는 비디오 영상 형식(mp4 등)으로 자동 저장이 되기 때문에, 주최측에서는 불참한 사람들도 해당 영상을 다운받아 볼 수 있도록 홈페이지나 유튜브에 업로드하곤 합니다.

2) 적은 비용으로 SEO 점수 & 인바운드 리드 UP

웨비나의 참석자들은 대부분의 웨비나를 무료로 참석할 수 있습니다. 유명인사나 전문가가 참여하거나, 온라인 전시회의 경우 소정의 비용을 내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 오프라인에서의 행사 보다는 비용 부담이 적은 편입니다.

 

웨비나를 주최하는 기업은 요금제를 구매하여 인원수에 대한 제한을 늘릴 수 있고, 웨비나의 운영을 돕는 여러가지 편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웨비나는 전략적으로 SEO를 향상하고 인바운드 리드를 불러오는 효과도 있습니다.  

 

구글은 높은 질의 콘텐츠와 비디오 영상에 높은 SEO 점수를 부여합니다. 만약 1시간이 넘는 웨비나 영상이 있다면 이를 5~10개의 짧은 영상으로 나눌 수도 있을 것이고, 홈페이지, 블로그, SNS, 유튜브 또는 커뮤니티 사이트에 올린다면 SEO 점수 획득에 크게 이바지할 것입니다.

 

웨비나에 등록할 때 이름과 이메일을 남겨보셨나요? 웨비나를 참석하는 사람 중 잠재적인 고객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기업의 마케팅팀에서는 참석자의 정보를 수집하여 추후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서 사용합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가 장려되고 있는 요즘과 같은 시기에, 기업은 그 어느 때보다 인바운드 리드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때문에 비디오 마케팅에 대한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SEO 점수와 인바운드 리드를 일석이조로 확보 할 수 있다면 월 이용료는 그다지 부담스럽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실시간 소통

웨비나 진행 중에 참가자들은 발표자에게 질문도 할 수 있습니다. 웨비나 운영 방식마다 다르지만, 질문기능의 버튼을 통해서 참여자들의 의견을 물을 수 있고, 발표자의 생각도 들을 수 있습니다. 발표자를 포함하여 여러 참석자끼리 주제에 대해 논의 할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하나의 이슈를 다양한 관점으로 볼 수 있는 훈련이 될 수도 있습니다. 

 

COURSERA나 K-MOOC와 같은 온라인 교육 강좌는 사전에 촬영한 발표자의 수업 정보를 일방적으로 들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웨비나의 경우 참석자는 궁금한 점을 채팅으로 바로 질문할 수 있어 교육 목적으로 사용하기 용이하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이를 통해 학교에서는 학생들을 가르치고, 의료계에서는 의료진들을 교육하고, 기업에서도 잠재 고객들에게 전문 지식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4) 새로운 지식과 정보 제공

웨비나를 기획하는 큰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이 부분입니다. 개발자 및 실무진들은  웨비나를 통해 새로운 트렌드, 신기술, 전략에 대한 정보를 공급하고, 참석자는 정보 학습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에서 웨비나를 활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의 하나는 신제품을 출시하는 시점에서의 활용입니다. 웨비나를 통해 제품을 홍보할 수 있고, 가시성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규 소프트웨어를 출시하거나 업데이트할 때 단순히 글로만 홍보한다면 이용자들이  직접 체험할 수 없어 이해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웨비나를 통해 실시간 데모 영상과 Q&A 세션을 제공한다면, 기술을 눈으로 보고 귀로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정보에 대한 이해 습득이 빨라질 것입니다. 

5) 브랜드 신뢰를 바탕으로 한 브랜딩

앞서 언급한 웨비나의 장점들을 잘 지켜나간다면 비즈니스의 브랜드 가치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 실시간 데모로 제품 작동 방식을 보여주기

- 고객의 질문에 대해 구체적으로 답변해주기

- 제품을 사용하면 얻을 수 있는 혜택 공유

 

웨비나를 꾸준히 진행한다면 참석자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웨비나를 통해 비즈니스는 제품 또는 주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에 따라 참석자는 점차 기업에서 공유하는 지식과 정보를 신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웨비나가 필요한 이유

웨비나는 꼭 마케팅 목적으로만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목적이든 중요한 것은 ‘학습이 가능한 높은 질’의 내용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코로나 19 확산으로 인해 올 상반기 대학생들의 등록금 반환 열풍이 뜨거웠습니다. 비대면 수업의 형태인 온라인 강의의 낮은 품질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며 소송을 낸 사례가 우리나라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발생한 바 있습니다.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사태는 아무도 예측하지 못했던 비상사태였기 때문에 제대로 대처하기 어려웠지만, 지금은 다릅니다. 시간을 투자해 제대로 된 웨비나를 기획하고 그를 통해 명확한 목표 설정을 할 수 있다면, 또 다른 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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