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S

[알쓸IT잡] 5G,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열쇠

(주)비트나인 2020. 10. 8. 16:32

[알쓸IT잡] 5G,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열쇠

바야흐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었다. 그간 글로만 읽고 말로만 들어왔던 정보통신기술(ICT,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의 발달 속도는 무서울 정도다. 우리가 사는 현재에는 주변의 사물이 서로 연결되고 사이버 네트워크에는 온갖 데이터의 트랜잭션(처리 작업)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를 맞아서는 ‘언택트’ 기술까지 등장하며 생활에서 ICT를 경험하는 것이 점차 일상화되어가고 있다. 

 

5G는 개인간 통신을 넘어 사물인터넷(IoT) 시대를 이끌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이룰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로 평가받는 가장 대표적인 ICT다.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는 지난 9월, ‘배터리 데이’에서 완전 자율주행차를 한 달 안에 공개할 것임을 발표했다. 안정적인 5단계의 자율주행차가 나올 수 있을지는 알 수 없지만, 최근 화제를 불러일으킨 배터리 데이를 통해 자율주행차와 5G는 다시 한번 주목받고 있다.

5G는 무엇인가?

5G는 사람들이 생활하고 일하는 방식을 바꿀 것으로 기대되는 차세대 무선 네트워크 기술이다. 앞으로 폭증할 데이터의 양이 4G 기술로는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예측이 대두되고 있고, 전 세계적으로도 5G를 준비하고 있는 추세다. 

 

이론상 4G LTE 네트워크보다 최대 20배 빠르고 수많은 장치를 연결할 수 있으며, 새로운 종류의 기술 제품을 개선할 수 있다. 5G 네트워크는 2018년에 미국과 전 세계에서 배포되기 시작했으며, 한국에서는 2018년 12월 국내 이동통신 3사가 5G 전파 송출에 성공했다. 비록 시작 단계의 기술이지만, 전문가들은 잠재력이 크다고 보고 있다.  

5G는 단순한 통신망이 아닌 ‘가치 창출 플랫폼’

지난해 4월, 한국첨단안전산업협회(KOHSIA)와 테크월드가 공동으로 주최한 2019 Smart of Things(SoT) 세미나에서 LG U+의 윤규섭 NW기술기획팀장은 5G의 발전 과정과 핵심 기술에 대해 소개했다. 그는 현재 4G 기반의 스마트폰 환경만으로도 일반 소비자들은 큰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고 말하며, 5G의 가능성은 자율주행 등 B2B 영역에서 개화되리라 전망한 바 있다. 

 

또한 KT의 구현모 대표는 지금까지의 모바일 통신이 B2C 중심이었다면, 5G는 AI, 빅데이터, 클라우드와 함께 결합해 B2B에서 폭발적인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전 세계적으로 많은 정부기관과 기업은 5G 기술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에 몰두하고 있다. 5G는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단순한 통신망, 또는 통신 기술이 아니라, 기업, 인프라 및 방위 애플리케이션에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플랫폼이기 때문이다. 

5G의 3대 기술적 특성

5G는 4차 산업혁명 시대로 소개된 광범위한 영역에 변화를 이룰 것이다. 5G의 이동통신 특성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3대 이동통신 속성 (출처: 테크월드)

1) 초고속 광대역 통신을 구현하는 eMBB (enhanced Mobile Broad Band)

- 사용자당 100Mbps에서 최대 20Gbps까지 빠른 데이터 전송속도 제공

- UHD 기반 VR/AR 및 홀로그램 등 대용량 영상처리에 용이

- 수십 기가바이트의 고화질 영화를 순식간에 다운로드

- 번화가나 경기장같이 사람이 밀집된 장소에서 끊김 없는 고화질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

2) 대규모 사물인터넷 연결을 구현하는 mMTC (massive Machine Type Communication)

- 미래 환경을 대비하기 위해 1 km2 면적 당 1백만 개의 연결을 지원

- 수많은 가정용 및 산업용 IoT 기기들이 연결되어 광범위한 영역의 디바이스들과 소통

3) 높은 신뢰를 자랑하는 URLLC (Ultra Reliable & Low Latency Communication)   

- 기존 수십 밀리세컨드 (1ms = 1/1000초) 걸리던 지연 시간을 1ms 수준으로 최소화

- 자율주행차량, 실시간 interactive 게임, 스마트공장과 같이 데이터 송수신 불량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

5G 시장의 규모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얼라이드 마켓리서치(Allied Market Research)의 조사에 따르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그리고 서비스로 구성된 5G 기술 시장은 2020년 55억 달러 규모에서 2026년경 667억 9,000만 달러로 약 122배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한화로 약 810조 원에 달하는 규모로 2020년 약 400조 원 규모인 반도체 시장의 2배에 달하는 시장 규모다.

 

‘26년 경 CAGR 122% 달성 예상 (출처: Allied Market Research)

5G를 통해 변화할 미래의 기술

앞서 언급했듯이 5G의 성장은 B2B 관련 산업에 더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단순한 업그레이드보다 나라의 경제를 변화할 수 있을 정도의 파급력을 가지고 있다. 글로벌 투자자들을 위한 온라인 콘텐츠 출판매체인 Visual Capitalist는 5G가 이동성, 제조, 의료 산업에서의 IoT 기술력을 가속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

1) 이동수단 (Transport)     

5G는 자율주행차가 순식간에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하여 안전성을 보장한다. 자율 주행의 핵심적인 기술로 언급되는 V2X(Vehicle to Everything) 기술은  건물, 가로등, 다른 차량, 심지어 스마트시티의 보행자와도 연결할 수 있어 문제 될 만한 요소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전체적인 교통 통제를 개선할 수 있다.

 

5G 기반 스마트시티 및 자율주행

 

이동수단 부분은 2030년까지 1,700억에서 2,800억 달러 이상의 시장 규모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2) 제조업 (Manufacturing)

5G 기술의 등장으로 제조업 분야에서는 AR을 활용하여 생산성과 정밀도를 높일 수 있다. 실제로 구글 글라스를 통해 공장 직원의 업무능력을 향상시킨 경우도 있다. 아래 그림처럼 공장의 설비를 다루기 전 컴퓨터에 연결된 안경을 통해 체크리스트 또는 설치 메뉴얼과 같은 기능을 확인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구글 글래스를 통해 장치의 설치 매뉴얼을 보는 공장 직원 (출처: npr)

 

스마트공장에서 사용하는 웨어러블 장치와 로봇은 제조 프로세스를 간소화하여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 할 수 있게 한다. 이 때, 방대한 규모의 센서들이 발생시키는 대용량의 데이터가 발생되며, 이를 끊임없이 처리해야 할 필요성도 함께 요구된다. 이때 안정성을 보장하는 5G와 확장성을 자랑하는 DB 기반 빅데이터 플랫폼을 통합한다면, 데이터 처리 및 분석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제조업 부문은 2030년까지 4,000억에서 6,500억 달러 상당의 부가가치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3) 의료업 (Healthcare)

의료업의 로봇 수술 분야는 이미 상당히 상용화된 기술이지만, 5G 기술을 활용하면 더욱 정밀하게 원격으로 로봇을 조종하여 수술을 진행할 수 있다. 웨어러블 및 기타 스마트 의료 기기는 환자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고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다. 

 

미래의 디지털 헬스케어는 원격의료가 필수

원격 의료는 코로나 19로 인한 언택트 시대에 필수적인 기술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5G는 물리적 거리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미래의 원격 로봇 수술기기와 실시간 환자 모니터링 시스템의 발전을 앞당길 수 있을 것이다.

 

의료 시장은 5G를 통해 2500억에서 4500억 달러 상당의 부가가치가 창출될 것으로 예측됐다.

 

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는 2025년까지 세계적인 모바일 네트워크의 절반 이상이 5G로 연결되고, 전 세계적으로 250억 개에 달하는 산업용 IoT 커넥션이 존재하게 될 것이라고 추산했다. 즉, 5G 네트워크 환경이 형성되면, 사물장치의 수가 증가해 많은 데이터 전송량을 발생시키며, 그 장치 간의 응답 시간을 개선할 수 있어 IoT 환경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3대 이동통신 속성(초고속, 저지연, 초연결)을 보장하는 5G는 산업 환경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이끌어갈 열쇠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자료 및 이미지 출처

1) http://www.epnc.co.kr/news/articleView.html?idxno=99127

2) https://www.samsungsemiconstory.com/1954

3) https://images.samsung.com/is/content/samsung/p5/global/business/networks/insights/white-paper/who-and-how_making-5g-nr-standards/who-and-how_making-5g-nr-standards_KR.pdf

4) https://www.visualcapitalist.com/5g-revolution-digital-age/

5) https://www.npr.org/sections/alltechconsidered/2017/03/18/514299682/google-glass-didnt-disappear-you-can-find-it-on-the-factory-floor

6) https://edition.cnn.com/interactive/2020/03/business/what-is-5g/index.html


멀티모델 그래프데이터베이스 AgensGraph

60일간 무료로 사용해 보세요

bitnine.net/agensgraph-downloads/

 

제품 및 기술문의

070-4800-3517  |   agens@bitnin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