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 CASES/사례 연구

그래프 모델링으로 마스터 데이터 관리 (MDM) 파악하기

(주)비트나인 2021. 6. 2. 10:39

 

 

분석 관점에서의 마스터 데이터 관리

MDM은 개별 마스터 데이터들과 분산되고 분리된 데이터베이스 등을 통합하는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이다. MDM을 도입함으로써 데이터들의 정합성과 일원화된 관리를 할 수 있게 하며, 이를 통하여 데이터의 품질을 향상할 수 있다. 기존의 MDM에서는 개별 RDBMS, Data Warehouse 등 정형화된 저장소를 통합하였으나, 최근 기업들이 관리해야 하는 데이터들은 더욱 복잡하고 다양하다. 정형-반정형 데이터뿐 아닌 기업 내-외부의 다양한 소스(SNS, 텍스트, IoT 등)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비정형화된 데이터들이 불규칙한 형태로 유입이 되기 때문이다. 데이터들을 관리하는 것이 더 복잡했고, 이들 데이터를 잘 통합하고 활용하기 위해선 데이터들 사이의 ‘관계’를 정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게 해결해야 하는 과제이다.

 

그래프를 도입하면 앞서 설명한 기존의 MDM 방법보다 더욱더 직관적이고 효율적으로 마스터 데이터와 각종 데이터 소스 간의 관리를 할 수 있다. 기존의 MDM 방법은 관계형 DB 즉, 2차원의 관계에서 제한이 되어 데이터 간의 관계를 정의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면, 그래프 DB는 한 데이터에서 여러 다차원에 관계 정의될 수 있으며, 그것을 점과 선으로 자유롭게 저장이 가능한 점이 강점이다. 그리하여 마스터 데이터를 그래프 DB로 구축하고 기존의 RDBMS와 Data Warehouse의 정형데이터와 외부 비정형데이터를 참조 형식으로 연결하여 그래프 DB에서 자유자재로 운용하고 관리할 수 있다.

 

여러 데이터 소스를 참조하기 용이한 그래프 Master Data Management 활용 예시


 

전사 운영 Data Management System을 통합하여 사용하기에 용이한 Graph MDM의 예시

 

MDM의 2가지 VALUE

MDM을 그래프로 적용시  대표되는 Value는 다음의 2가지라 할 수 있다.

 

(1) ‘전사의 시스템을 하나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활용’이 가능하다.
MDM의 궁극적인 목표는 전사 시스템에 있는 ‘데이터 표준화’에 있다. 그래프를 적용한 MDM에서는 여러 시스템에 있는 데이터들을 의미론적으로 분류 및 통합하고 마스터가 되는 데이터들을 그래프 DB에 저장하며, 여러시스템을 그래프의 엣지로 참조하여 관리가 가능하여 표준화 및 관리에 용이하다.

 

(2) ‘데이터베이스 및 다양한 데이터소스 간의 관계 정의 및 표현에 최적’이다.
MDM을 잘 활용하기 위해선 마스터 데이터와 여러 시스템의 DBMS 및 데이터소스간의  매칭되어져 있던 ‘관계’를 잘 정의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래프를 적용한 MDM은 단순하게 1:1의 관계가 아닌 데이터소스에서 여러 다차원에 관계가 정의될 수 있으며 이러한 특징을 잘 활용할 수 있는 관리 시스템이다.  

 

 

↓MDM USE CASE가 궁금하다면 아래 글 확인!↓

 

AgensGraph Use Case #4. MDM(Master Data Management) 편

AgensGraph Use Case #4. MDM(Master Data Management)편 차세대 MDM 시스템을 완성 시켜줄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데이터간 연관관계 분석이 용이한 네트워크 형태의 데이터 구조 정형-비정형 데이터의 연계

bitnine.tistory.com

 

마지막 편 예고: 그래프 모델링으로 알아보는 예지정비시스템

다음 그래프 모델링 시리즈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주제는 예지정비시스템이다. 이는 장비의 설비 상태를 점검하고 고장을 예측 및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한국전력공사(KEPCO)의 전력 설비 시스템 내에서 그래프 모델을 구축한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마지막 주제에는 두 가지 그래프 모델 사례를 통해 미래를 예측하는 그래프 기술에 대한 장점을 알아볼 것이다. 

 

글: 비트나인 그래프 AI 센터

 


 

멀티모델 그래프데이터베이스 AgensGraph

60일간 무료로 사용해 보세요

bitnine.net/agensgraph-downloads/

 

제품 및 기술 문의

070-4800-3517  |   agens@bitnin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