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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은행, ‘AI 보이스피싱 모니터링’ 가동... 대포통장 42% 줄어

(주)비트나인 2021. 8. 19. 13:54

안녕하세요? 

 

최근 비트나인의 그래프 기술을 활용한 AI 보이스피싱 모니터링 시스템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국민은행, ‘AI 보이스피싱 모니터링’ 가동... 대포통장 42% 줄어

KB국민은행은 ‘AI 기반 보이스피싱 차세대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 시행했다고 11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더욱 지능화되고 있는 보이스피싱 사기수법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됐다. 지난해부터 약 8개월 간 기존 시스템에 AI 및 빅데이터를 접목해 완성했다.

 

지난 5월부터 7월까지의 시범운영한 결과 대포통장 발생 건수가 기존 시스템으로 운영한 기간 대비 약 42% 줄었다. 이를 통해 국민은행은 올 들어 시범운영 기간 포함 총 1450여건의 금융사기 피해(150여억원 규모)를 예방했다.

 

국민은행은 이 외에도 보이스피싱 사기 피해 예방을 위해 6월 은행권 최초로 문자 메시지에서 은행 로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 기반 문자 서비스를 도입했다.

 

이 서비스는 고객이 전화번호를 저장하지 않아도 발신 정보에 기업 로고와 기업명이 노출돼 피싱 문자로 인한 고객의 사기 피해 방지에 효과적이다.

 

지난 4월부터는 보이스피싱 악성앱 차단 서비스도 선보여 현재까지 약 2만 400여 건의 악성앱을 차단했다.

 

이 서비스는 KB스타뱅킹, 리브, 리브똑똑 앱 이용 고객이 해당 앱을 구동 시 ‘출처를 알 수 없는 악성앱’이 탐지되면 고객 스마트폰에서 앱을 삭제하도록 안내한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악성앱 삭제 안내를 받고도 삭제하지 않은 고객이 여전히 20%에 이른다”며 “악성앱을 삭제하지 않고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면 보이스피싱 위험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수 있으니 안내를 받는 즉시 악성앱을 삭제해 피해를 미연에 방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 출처 : ChosunBiz

▷ 링크 : https://biz.chosun.com/stock/finance/2021/08/11/I5OIQ5U32ZDPFB5PVTTGAXL5H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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