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MS/AgensSQL

기업 데이터 환경에 PostgreSQL이 최적인 이유

(주)비트나인 2022. 6. 23. 15:47

블로그 글을 보시기 전에 2024년 비트나인의 첫 번째 월간 백서인

'오픈소스 DB 전성시대, PostgreSQL을 선택하는 이유'를 읽어보세요!

 

지금 다운로드하기!


 

오픈소스 vs 상용, 벌어지는 인기 트렌드 격차 

지난 해부터 소프트웨어 업계에서는 오픈소스 생태계가 대세가 되면서 상용 DBMS 사용 입지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모바일 운영체제를 포함하여,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웹서버, 빅데이터 등의 주류를 이루는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오픈소스 기술이 사용되지 않는 곳을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이기 때문이죠. 

 

상업 라이선스와 오픈소스 라이선스의 인기 트렌드 (출처:DB Engines.com)

 

대표적인 상용 DBMS로는 외산 DB인 오라클(Oracle)이 있는데, 이는 높은 라이선스 비용 때문에 말이 많으며 불평등한 계약 조건과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이 복잡하다는 점 때문에 오라클로부터 종속 탈피하려는 국내 기업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나치게 높은 유지보수 비용은 고스란히 제조 원가의 상승으로 이어지고, 그 영향이 최종 소비자에까지 전가되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현상에 대한 반발로 현재 DB 시장은 오픈소스 제품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특히 국내 DB 시장에서는 PostgreSQL을 기반으로 한 데이터베이스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본 글을 통해 비트나인의 그래프 데이터베이스인 AgensGraph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인 AgensSQL의 근간이 되는 PostgreSQL을 소개하고, 어떠한 이유로 기업이 다양한 DB 중에 PostgreSQL과 같은 오픈소스를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리고자 합니다. 


포스트그레스큐엘(PostgreSQL), 오픈소스 DBMS의 다크호스

 

오픈소스 RDBMS 관심도 순위 (2022년 5월 기준) (출처:DB Engines.com)

 

PostgreSQL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관계형 DBMS 중 하나로, DB엔진 기준으로 오라클과 MySQL, MS SQL 다음 4위를 차지하고 있으나, 수년간 압도적인 성장 속도를 보여주며 3위와의 격차를 좁혀나가고 있습니다.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 및 어플리케이션을 지원하여 여러 DBMS 중에서도 특히 개발자들이 선호해 충성도가 높은 편이고, 오픈소스 커뮤니티 또한 상당히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개최되는 컨퍼런스나 세미나도 꾸준한 편입니다. 

 

많은 DB 사용자들이 PostgreSQL 같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데에는 아래와 같은 이유가 큽니다. 

 

기업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선택하는 이유

 

 

1) 비용 절감

비용 절감은 기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큰 장점입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프리웨어 소프트웨어와 마찬가지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소스 코드가 공개되어 직접 소프트웨어의 개선 또는 수정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개발 비용이 적게 드는 것입니다. 실제로 오픈소스는 무료 다운로드와 수정 및 재배포가 가능하여 초기 개발 비용이 새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의 절반 정도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빠르고 유연한 개발

오픈소스 커뮤니티는 다양한 이용자들에게서 최신 기술 정보와 문제점의 해결책을 공유하여 운영되기 때문에 독점 프로그램에 비해 기술의 발전 속도가 빠른 편에 속합니다. 특히 개발자와 사용자가 일치하는 경우 클로즈드 소스 프로그램(closed source program)보다 뛰어난 고품질 오픈소스 소프트웨어가 개발되기도 합니다.

 

3) 호환성/유연성

오픈소스는 주로 오픈 포맷 또는 오픈 프로토콜을 사용하기 때문에 서로 다른 소프트웨어 간의 연동이 쉽습니다. 서로 다른 플랫폼끼리의 상호 연동도 가능합니다. 또한 특정 기기, 운영체제, 애플리케이션에 종속되지 않고 자유로운 변경이 가능합니다. 여러 기기가 네트워크를 통해 하나로 연결되는 유비쿼터스 시대에 아주 적합한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신뢰성/안정성

전 세계의 수많은 개발자들과 전문가들이 오픈소스의 개발에 참여하기 때문에 폐쇄적으로 개발되는 독점 프로그램에 비해 안정적입니다. 단, 이는 많은 개발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프로그램의 경우에만 가능하므로 해당 오픈소스의 평판과 개발 과정을 주의 깊게 볼 필요가 있습니다. 

 

 

Why PostgreSQL?

 

 

PostgreSQL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제품에 대한 애정도와 충성도가 높은 편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다른 제품과 비교하면 부족하지 않은 기능과 성능을 갖추고 있고, 새로운 개발자들이 입문하기 좋은 조건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PostgreSQL과 관련된 매뉴얼, 문서와 관련 서적, 그리고 각국에서 개최되는 다양한 세미나와 콘퍼런스 등도 PostgreSQL의 꾸준한 존재를 뒷받침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이는 한마디 로 왕성한 커뮤니티 활동의 산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커뮤니티가 왕성하다고 다가 아니죠. 실제 PostgreSQL 사용자가 꼽는 대표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최다 SQL 기능 지원

 

 

 

가장 오랜 기간 개발을 거친 PostgreSQL은 관계형 DB 중에서 최다 SQL을 지원합니다. 

 

 

2) 최다 SQL 표준 지원

SQL : 2016 또는 ISO/IEC 9075:2016은 SQL 데이터베이스 쿼리 언어에 대한 ISO 및 ANSI 표준의 8번째 개정판으로 2016년 12월에 공식적으로 채택된 바 있습니다. PostgreSQL은 전체 179 항목 중 170 항목인 약 95%의 SQL 표준을 지원합니다.

 

3) 풍부한 데이터 유형 지원

PostgreSQL이 지원하는 데이터 유형은 일부 NoSQL도 포함하고 있는데요, 이는 차별화된 확장 기능(extension)으로 제공됩니다. 

- Key-Value, XML

- JSON, JSONB

- Columnar Store

- Graph (예: Apache AGE)

 

4) 프로그래밍 언어 지원

PostgreSQL이 지원하는 언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 Server-side language, c/c++, PL/pgSql, PL/Tcl, PL/Perl, PL/Python, PL/Ruby

- External language

- PL?Java, PL/Lua, PL/R, PL/sh, PL/v8

 

5) 대량 데이터 처리

PostgreSQL은 다음과 같은 기능덕에 대량 데이터 처리가 가능합니다.

- Table Partitioning

- Parallel query & multiple processes

- analytic & aggregate functions

- indexing & JOIN

 

PostgreSQL에는 OpenGIS 규격 (https://www.ogc.org/standards/sfs)을 준수하며 geographic object를 지원하는 미들웨어 형태의 확장 기능인 PostGIS가 오픈소스로는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오라클과 MS SQL에도 GIS 상용 제품이 있으나 비용 대 성능 측면에서 그다지 환영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데요, 게다가 PostGIS의 성능은 Oracle과 비견할만하다는 벤치마크 자료도 온라인상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PostgreSQL은 클라우드 분야에서도 많이 회자되고 있습니다. DbaaS(DB as a Service)를 제공하는 기업이 늘어나면서 비용과 라이선스 측면에서 유리한 PostgreSQL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 및 저장하고 다양한 관계자들이 언제든 분석과 현황을 확인 할 수 있는 데이터 환경이 중요한데, 이럴 때 클라우드 DBMS를 적용하면 다양한 데이터 유형, 대용량으로 증가하는 데이터, 다른 곳의 데이터를 수집 및 연계하는 환경을 쉽게 구축 할 수 있습니다.   

 

 

PostgreSQL 도입 시 기업이 살펴볼 사항

위 장점에도 불구하고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를 도입할 때 기업이 살펴봐야 할 사항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우선 PostgreSQL은 외산 DBMS이기에 그대로 업무에 활용하기에는 국내 데이터 환경 맞지 않는다거나, 업무에 필요한 기능 부재로 인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외산 DBMS를 활용하고자 하는 목적과 환경에 맞게 개발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긴급상황 시 지원이 가능한지, 보안은 완고한지, 그리고 지속적인 기술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고려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기업에 PostgreSQL을 다룰 줄 아는 전문가가 있다면 직접 PostgreSQL을 무료로 받아서 사용해도 상관없겠지만, 위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선택하는 이유에 언급한 장점들을 챙기려면 해당 오픈소스 DB에 대한 경험이 있어야 하고, 유지보수 및 기술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DB 제조사를 찾아야 할 것입니다. 

 

PostgreSQL 도입 시 고려해야하는 사항

 

 

PostgreSQL 기술 지원, 비트나인에서 받아보세요! 

비트나인은 20년 이상의 PostgreSQL 개발 역량과 경험을 보유한 전문 엔지니어들이 오픈소스 DB 도입 시의 우려 사항들을 해소시킬 수 있도록 제대로 된 PostgreSQL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바로 오픈소스 관계형 DBMS인 AgensSQL을  통해서 말이죠. 

 

비트나인에는 PostgreSQL 기반 DB 운영 시, 기술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숙련된 엔지니어와 사용자의 요구 사항에 따라 제품 기능을 추가 및 강화할 수 있는 전문적인 R&D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비트나인은 기업이 숙련된 엔지니어 지원 서비스를 통해 비용 절감, 종속 탈피,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케하는 오픈소스 DB 도입을 지향합니다. 비트나인이 지원하는 PostgreSQL 서비스 및 기술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언제든지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AgensSQL 올인원 솔루션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랫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AgensSQL' 출시

비트나인이 새로운 관계형 DBMS인 ‘AgensSQL’을 출시했습니다. 데이터의 형태, 기업 데이터 운영 환경 및 활용 목적에 따라 적절한 솔루션을 적재적소에 공급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데이터베이

bitnine.tistory.com

 


AgensSQL 브로슈어 다운로드하기

 

제품 및 기술문의

070-4800-3517 | agens@bitnine.net | 홈페이지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