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MS/AgensSQL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AgensSQL' 출시

(주)비트나인 2022. 4. 28. 16:17

 

 

비트나인이 새로운 관계형 DBMS인 ‘AgensSQL’을 출시했습니다. 데이터의 형태, 기업 데이터 운영 환경 및 활용 목적에 따라 적절한 솔루션을 적재적소에 공급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데이터베이스 기업으로서는 최초로 코스닥 상장을 이루며 공식적으로 기술력과 미래 가치를 인정받은 비트나인은 이로써 SQL(관계형 DB) 및 NoSQL(그래프 DB)의 양대 DB 진영을 모두 아우르는 제품 라인업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AgensSQL, why now?

최근 데이터베이스 시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이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상용 DBMS의 구축 및 유지보수 비용 증가

 

2) 특정 외산 벤더의 상용 DBMS를 대체할 수 있는 국산 오픈소스 DBMS의 수요 증가

 

3) 빠르게 변화하는 외부 환경에 대한 대응 요구 증가

 

비트나인은 이러한 시장 니즈에 따라 AgensSQL을 출시했습니다.

 

그래프 DB의 연구 개발을 통해 축적된 인력과 기술력, 그리고 비트나인 DB의 근간을 이루는 가장 안정적인 오픈소스 DBMS인 PostgreSQL을 본래의 시스템인 관계형 DB로서 구현해내, 그 효율을 가장 극대화했습니다.

 

AgensSQL은 기업 고객들에게 경제적인 데이터 운영 환경을 제공하며 비용 절감을 돕고, 값비싼 제품에 의해 왜곡된 유지보수 환경을 개선하여 특정 벤더 종속의 탈피를 도울 것입니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외부 환경에 대응하여 오픈소스만의 탄탄한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기능과 도구들은 물론, 향후 그래프 DB의 활용까지도 용이하게 하는, 유연한 확장성을 제공할 것입니다. 



AgensSQL 올인원 솔루션을 소개합니다

AgensSQL은 비트나인의 DB 기술력과 PostgreSQL에 대한 전문성 및 노하우를 바탕으로 개발된 새로운 오픈소스 기반의 관계형 DBMS입니다. PostgreSQL이 가진 국내 데이터 환경에 대한 취약점(보안, 모니터링, 데이터 분산 기능 등)을 보완한 형태인 아젠스 엔터프라이즈 패키지(Agens Enterprise Package)가 올인원 솔루션으로 제공됩니다. 



 

다음은 AgensSQL DB 엔진과 엔터프라이즈 패키지를 구성하는 운영 및 관리 도구들의 핵심 기능을 설명합니다. 



데이터 보안을 강화시킨 DB 엔진, AgensSQL 

AgensSQL은 엔터프라이즈급 오픈소스 DBMS인 PostgreSQL을 국내의 보안 및 기술지원 서비스 환경에 맞게 개선해 최적의 보안과 안정성을 보장하는 DBMS입니다. 새롭게 추가된 3가지 보안 관련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계정 및 권한 부여 (Password Profile)

- 사용자 패스워드 정책 적용 및 로그인 보안 강화

- 로그인 정책 위배시, 사용자 접속 차단/해제 기능 부여

- 일정 횟수 로그인 실패 시 계정 잠금, 특수문자 요구

 

데이터 마스킹 (Data Redaction)

- 사용자 개인 정보 관련 데이터에 대한 보안 강화

- 보안감사를 대비한 개인정보 보호 이슈 해결

- 암호화, 또는 사람이 식별할 수 없는 특수문자로 마스킹

 

데이터베이스 감사 기능 (Auditing)

- 데이터베이스 작업에 대한 모니터와 데이터 수집

- 사용자가 접근한 오브젝트 / 실행한 DDL, DML문 추적 가능

- 모든 행위에 대한 로그(Log)의 기록



장애 없이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Agens HA Manager

고가용성(High Availability, HA)이란 서버와 네트워크, 프로그램 등의 정보 시스템이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정상 운영이 가능한 성질을 말합니다. Agens HA Manager (AHM)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HA 클러스터링: Failover/Failback, Load Balancer

엔터프라이즈 패키지의 핵심 도구 중 백업을 지원하는 AHM은 메인 서버에 장애 발생 시, 스탠바이 서버가 빠르게 메인 서버로 전환되어 다운타임을 최소화합니다. AHM에 지원되는 로드 밸런싱을 통해 스탠바이 서버를 읽기 전용 서버로 활용하여 활성화된 서버에 집중되던 부하를 분산해줍니다. 

 

데이터 샤딩 지원

아젠스 엔터프라이즈 패키지를 사용하면서 추가적인 옵션으로 부가 기능인 데이터 샤딩 연동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 샤딩이란 테이블 데이터를 수평(row data) 또는 수직(column data) 방향으로 데이터를 분할하는 기술입니다. 이는 대용량 데이터에 대한 관리 및 분석이 필요할 때 유용한 기능입니다. 

 

 

통합 운영관리 도구, Agens Enterprise Manager

엔터프라이즈 패키지의 또 다른 핵심 도구 중 하나인 Agens Enterprise Manager(AEM)는 아래 기능들을 쉽고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는 모니터링 대시보드 형태로 제공됩니다.   

 

백업/복원

- 백업 및 복구의 편리한 인터페이스 제공

- DB, 테이블 오브젝트 단위 백업 및 복구 기능 제공

 

데이터베이스 감사

- 편리한 인터페이스로 감사 대상 지정 가능

- 감사 결과 조회 인터페이스 제공

 

SQL 모니터링

- 수행쿼리 성능 분석에 필요한 쿼리 통계 정보 수집

- 모니터링 결과 문제 쿼리 추출

 

성능 개선 지원

- 운영환경 상태 및 통계 자료 모니터하고 수집

- 성능개선에 필요한 현황 리포트 제공

 

스케쥴 지원

- Script, SQL job과 스케쥴링 관리 전용 모듈 제공

- 스케쥴링 전용 UX 제공

 

DB 모니터링 대시보드

- 실시간 세션 & 트랜잭션 Lock 모니터링

- 서버 CPU 및 메모리 사용 현황 제공



비트나인의 기술 지원 서비스

기존 시스템의 안정적 전환, 기술 지원의 부재, 혹은 기업에 대한 신뢰 문제 등의 우려로 오픈소스(또는 오픈소스 기반의 제품)를 선뜻 선택하지 못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물론 그 대가는 막대한 유지보수 비용과 벤더 종속이라는 가치와 맞바꾸게 되는 것입니다.

 

비트나인은 국내 및 글로벌에 걸친 양질의 자체 기술 인력들을 통해, 타 오픈소스 제품들에 비해 훨씬 고도화된 기술 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솔루션에 대한 교육과 시스템 구축, 컨설팅, 유지보수 등 데이터 환경의 운영에 대한 모든 서비스까지 제공합니다. 



AgensSQL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AgensSQL 브로슈어 다운로드하기

 

제품 및 기술문의

070-4800-3517 | agens@bitnine.net | 홈페이지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