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S

비트나인, 8회차 그래프 데이터베이스(Graph Database Meetup) 밋업 리뷰!

(주)비트나인 2019. 2. 8. 18:57

안녕하세요, 국내 유일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연구 개발 전문 기업 비트나인입니다.

바쁜 일정으로 아쉽게 참가하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 이번 8회차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밋업 현장을 소개드립니다.

8회차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밋업

지난 1월 29일 진행된 8회차 밋업은, 지난 4회차 밋업에서 소개해 드렸던 그래프 데이터베이스가 제공하는 5가지 핵심 오퍼링(5 Offerings) 중 마지막 파트인 “DecisionTutor” 파트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이론 설명 및 사례를 소개 드리는 자리로 진행되었습니다.

<지난 4회차 발표 영상 보러 가기: https://www.youtube.com/watch?v=T_0f_vMZlW8&t=7s>



그래프 데이터베이스가 제공하는 5가지 핵심 오퍼링!

첫 번째 세션은, “DecisionTutor” 파트의 이론 및 활용 사례를 소개 드리는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DecisionTutor란 과거 데이터 학습을 통한 예측 분석으로 사용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핵심 오퍼링 중 하나로, 주로 추천 시스템 / AI(인공지능) 기반 모니터링 시스템 / AI(인공지능) 기반 의사결정 시스템 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아래 프로세스는 당사의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솔루션 AgensGraph 기반으로, 그래프 모델링-학습 및 분석-지식 그래프 구축-예측 서비스 구현의 프로세스를 통해 사용자에게 좀 더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입니다.

▲ 다양한 소스 데이터를 데이터 간 연관 관계와 특성 파악을 통한 그래프 모델링 후 머신 러닝 기법으로 분석 및 학습합니다. 이후 학습된 값들을 그래프에 저장하고 축적하여 그래프 기반 지식 베이스를 구축하여, 예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기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Relational Database) 기반의 지식 베이스들은 테이블 조인(join)으로 인해, 2-depth 이상의 데이터를 가져오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그래프 데이터베이스(Graph Database) 기반의 지식 베이스Joinning 없이 빠른 속도로 원하는 값을 조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더 많은 양의 지식을 다룰 수 있으며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지식 그래프 기반의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은 마케팅(추천 시스템), 교육(AI 기반 튜터링 시스템), 의료(환자 관리 시스템, 의료 의사 결정 지원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점점 그 활용 범위를 넓혀나가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된 밋업 발표 영상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지식 그래프 기반의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적용 분야 및 활용 사례>

두 번째 세션은 국내 교육업체 A사의 <지식 그래프(Knowledge Graph) 구축을 통한, 개인 맞춤형 커리큘럼 추천 서비스 구축 사례>를 소개 드리는 시간으로 진행되었습니다.

A사는 교과목, 개념 지식, 문항, 학습 습관 등의 개인별 학습 데이터를 통해, 학생 개개인 맞춤형 AI(인공지능) 교육 서비스를 도입하는데 니즈가 있었습니다. 이에 A사는 다양한 종류의 대량의 학습 데이터를 기존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보다 빠른 속도로 조희 가능한 그래프 데이터베이스를 도입하였고, 국내 교육업계 최초 그래프 구조의 Knowledge Space 구축을 통한 개인별 맞춤형 학습 추천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고객사의 요청에 따라, 컨설팅 진행 과정 및 결과는 밋업 현장의 세션 발표를 통해서만 공유 드리고 있습니다. 밋업에 직접 참가하시어,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실제 적용 사례를 확인하시고 실무에 적용 가능한 인사이트를 얻어가세요! ^_^


다음 9회차 밋업은, 일정이 확정되는 대로 밋업 페이지에 공지드릴 예정입니다. GDB Meetup

(멤버로 가입하시면, 다음 밋업 일정 확정 시 초청 메일이 발송됩니다! ^_^)

원하시는 밋업 발표 주제가 있으시거나 발표 의사가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주저하지 마시고 연락 부탁 드리겠습니다.

(※ 데이터 활용 및 분석에 관련된 주제라면 어떤 내용이라도 무관합니다. 다양한 기술 지식 및 경험들을 많이 많이 공유해 주세요!)


추가로, 직접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솔루션을 사용해 보실 수 있는 다운로드 링크 안내 드리오니,

사용해 보시고 다양한 의견 전달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 기업 레거시 환경에 최적화된 더 새로워진 AgensGraph ver.2.1 (Click!)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솔루션 직접 사용해 보기 (Click!)

(사용 후 기술 관련 문의가 있으시다면, https://github.com/bitnine-oss로 문의 주세요!)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밋업에 대한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

hnkim@bitnine.net 으로 언제든지 편하게 연락 부탁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