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 CASES/GDB 사용 사례

AgensGraph Use Case #9.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기반 차세대 헬스케어 플랫폼 (The next-gen healthcare platform powered by graph database)

(주)비트나인 2019. 1. 31. 15:24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기반 차세대 헬스케어 플랫폼



안녕하세요. 국내 유일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연구 개발 전문기업 비트나인입니다.


AgensGraph의 아홉 번째 Use case로 InteropX의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기반 차세대 헬스케어 플랫폼(The next-gen healthcare platform powered by graph database) 적용 사례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데이터 중심으로 변화하는 의료 환경


현대 의학이 ‘근거 중심 기반’으로 발전하면서 헬스케어 각 과정에서 발생하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어떻게 모으고 활용하는지가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헬스케어 데이터는 아래 표와 같이 종류가 다양하며 매우 많은 양을 포괄합니다.


헬스케어 데이터의 종류

구분

데이터 종류

제약 R&D 데이터

유전체 연구, 임상 시험 데이터 등

건강 관리 데이터

운동정보, 심박, 호흡, 체온, 칼로리, 수면, 흡연, 음주 여부 등

임상 데이터

환자정보, 의료 영상, 진단 검사 기록, 의사 진료 및 상담 기록, 처방 및 투약 정보 등

보험 데이터

가입자 정보, 보험료 납부, 진료비 청구 정보 등



데이터 상호운용성 * 등 기술적 이슈 해결 필요

(*데이터 상호운용성이란 다수의 시스템 간에 데이터를 교환하거나 교환된 데이터를 상호간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데이터 기반 헬스케어 시대의 가장 큰 이슈는 데이터의 공유와 통합의 어려움입니다. 헬스케어 데이터가 의미를 가지려면 각각 다른 시스템 환경에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통합하고 이를 분석하는 작업을 통해 기존 제품과 서비스가 제공하지 못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각 의료기관이 개별적으로 시스템을 도입하였기에 데이터가 표준화된 포맷으로 저장되어 있지 않으며,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된 법적 규제도 고려해야 합니다. 그로 인해 병·의원 간 데이터를 통합하려 해도 상호운용성의 부족으로 교류와 통합이 쉽지 않았습니다.




미국의 의료 데이터 플랫폼 제공사인 InteropX 또한 데이터의 공유와 통합의 어려움을 겪고 있었고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두 가지 문제점을 풀어야 했습니다.


첫 번째로 데이터 상호운용성을 달성해야 합니다. 모든 의료 기관은 외부 기관과 환자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어야 하지만 의료 기술이 다양해지고 병원도 분업화되면서 데이터 상호운용성이 잘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두 번째로는 복잡한 환자 데이터 계보의 처리였습니다. 데이터 계보란 특정 환자의 의무 기록에 대해서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변화를 볼 수 있는 종합적인 데이터 기록을 말합니다. 다양한 데이터 원천을 기반으로 구축되는 의료 서비스에서의 데이터 계보는 매우 복잡했습니다.


Solution

InteropX는 여러 기관에 흩어져있는 환자 데이터를 수집, 체계화할 수 있는 확장성과 상호운용성이 뛰어난 의료 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계획했습니다. 이를 위해 InteropX는 기존 플랫폼 성능을 개선할 수 있는 기술을 찾던 중 BitnineAgensGraph를 알게 되었습니다.


AgensGraphs는 단일 스토리지에서 그래프 모델과 관계형 모델을 완벽하게 통합함으로써 두 데이터를 동시에 지원하는 멀티모델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입니다. InteropX는 AgensGraph와의 결합으로 기존에 갖고 있던 두 가지 문제점을 해결했습니다.


InteropX의 혁신적인 헬스케어 데이터 플랫폼은 의료기관 시스템에 축적되어 있는 방대한 양의 기존 데이터를 포함하여 다양한 소스로부터 데이터를 추출함으로써 최적의 데이터 상호운용성을 만들어냈습니다. 또한 복잡한 환자 데이터 계보 처리에 그래프 모델을 적용함으로써 라이프사이클 관점에서 환자 의료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AgensGraph의 도입으로 InteropX는 종합병원과 개인병원, 연구소, 보험사 등 다양한 데이터 소스에서 상호운용성 표준을 따르는 의료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그렇게 수집된 의료 데이터를 정확히 환자 상태를 분석할 수 있도록 직관적으로 시각화하였습니다.





이제 InteropX는 AgensGraph로 인해 최적의 데이터 상호운용성으로 헬스케어 산업을 선도하는 독자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About InteropX]

InteropX는 EHR(Electronic Health Records)과 같은 의료 IT 시스템과의 통합을 통해 의료 데이터의 수집, 집계, 분석 등을 수행할 수있는 기업용 헬스케어 데이터 플랫폼을 제공하는기업입니다.




지금까지 InteropX의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기반 차세대 헬스케어 플랫폼 적용 사례를 간략히 설명해드렸습니다.

비트나인 웹사이트 방문 시, 좀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기반 차세대 헬스케어 플랫폼 Use case 자세히 보기


AgensGraph 직접 사용해보기


AgensGraph에 관한 질문이나 Use case에 대한 문의가 있으시면 언제든지 agens@bitnine.net으로 메일을 보내주세요.

빠른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헬스케어는 IT 기업들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을까” [LG경제연구원]. (2018/7/13). URL: http://www.lgeri.com/report/view.do?idx=19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