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S

이기는 선거전략, 그래프 데이터베이스로 민심 읽기

(주)비트나인 2020. 4. 9. 16:43

유권자의 표심 잡는 소셜 네트워크 분석법

이기는 선거전략, 그래프 데이터베이스로 민심 읽기

오늘날 그래프 데이터베이스는 다양한 사례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SNS와 같은 소셜 네트워크 분석에 그래프 데이터베이스가 사용됩니다. 단순한 소셜 관계 분석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더 나아가 선거 활동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곧 다가오는 4월 15일 총선에 맞춰 우리의 SNS 활동이 선거 캠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소셜 관계 분석은 무엇인가?

소셜 관계 데이터는 개인(혹은 단체) 및 개인 간의 (혹 단체 간의) 관계를 포함한 데이터입니다. 소셜 관계 분석은, SNS 및 기관 데이터베이스에서 얻을 수 있는 소셜 관계 데이터에서 정보를 추출하고 분석하는 분석 기술로 개인 및 기관의 업무를 위한 유용한 리포트를 제공해 줍니다. 이러한 분석은 다른 사람과 협업하거나, 다른 조직과 업무 혹은 정보를 공유하는 것에 관해 조언하며, 구매자의 취향을 만족할 수 있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하고, 기관이 고객이 선호할 수 있는 신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조언해 줍니다. 분석의 핵심 포인트는 이를 통해 초기 트렌드를 읽고, 개인 혹은 기관이 급변화하는 현대 사회에 맞춰 대응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입니다. 

 

소셜관계망에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의미있는 분석값을 찾는 과정

소셜 관계 데이터 및 그래프 데이터 모델 

2012년 미국 대선 사례를 통해, 우리는 소셜 관계 분석이 사회현상에 대해 배울 수 있고, 개인과 기관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매우 강력한 도구임을 깨달았습니다. 그러나 모든 것을 표 형식으로 표현해야 하는 전통적인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은 관계 중심의 데이터인 소셜 관계 데이터를 저장하고 분석하는데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 방식은 소셜 관계 분석에 많은 돈과 시간과 인력을 필요로 합니다. 개체와 개체 간의 관계를 보다 분명하게 표현하는 그래프 데이터 모델은 소셜 관계 데이터를 표현하고, 저장 및 분석하는 데에 더 적합합니다. 그래프 데이터 모델은 개체들 사이의 관계를 일급 객체로서 받아들이기 때문에, 그래프는 당신이 사람들 간의 초기 관계를 알지 못할 때에도 사람들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직관적인 시각 효과로 유용한 분석을 찾을 수 있게 해 줍니다. 

 소셜 관계를 위한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소셜 관계 데이터는 그래프로 표현되기 때문에, 전통 데이터베이스 분석 방식에 해당 데이터를 놓는 것은 넌센스로 보입니다.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방식이 관계를 표현하기에는 더욱 적합합니다. 원래의 데이터 형태 그대로 저장하여 데이터로 다룰 수 있게 설계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프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함으로써, 사용자들은 그래프를 손쉽게 다룰 수 있고, 원하는 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세계에서는 소셜 관계 데이터의 사람과 관계를 쉽게 저장할 수 있고, 개인과 조직, 개인과 개인, 그리고 조직과 조직 등 다양한 관계 사이에서 유용한 분석을 찾아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정점부터 소셜 관계 데이터의 정점까지의 직접 및 간접적 관계는 그래프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더 빠르고, 쉽게 분석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정치적으로 뿐만 아니라 시장 예측, 제품 개발/개선 등 다양한 방법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소셜 관계 분석 그래프

소셜 관계 데이터와 그래프 만들기 

가상의 인물 몰리라는 사람이 있습니다. 몰리는 뉴욕에 살고 있는 3명의 자녀를 둔 43살의 여자입니다. 그녀가 관심 주제를 찾기 위해 그녀의 소셜 관계 분석을 위한 그래프 데이터베이스와 페이지랭크 알고리즘을 활용해 봅시다. 분석의 복잡성을 감소시키며 분석하기 위해서 페이스북 데이터만 가지고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녀의 페이스북을 통해 환경 및 경제 이슈에 “좋아요” 버튼을 더 많이 눌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관심 주제를 두 가지나 찾았기 때문에, 그녀가 가장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주제를 찾기 위해 페이지랭크 알고리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친구의 수나 한 주제에 대한 코멘트 수가 다른 것보다 월등히 많다면, 그 주제를 언급했을 때  그녀가 관심을 가질 가능성이 더 높다는 걸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그녀의 친구나 가족의 “좋아요”가 환경 문제에서 높게 나타난다면, 환경 친화적인 정책을 제시한 정치인을 더 선호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투표는 시민의 권리 행사이자 민주주의 사회를 지탱하는 구성원의 의무입니다.

 

 

인공지능과의 연결고리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Bitnine

https://bitnine.net/usecases/

다양한 AgensGraph 적용사례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