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MS/AgensGraph

영화 30편 1분만에 파악하기: 그래프 DB를 클라우드에서 바로 볼 수 있다고?

(주)비트나인 2021. 4. 13. 12:43

1분만에, 클라우드에서, 그래프 DB로, 영화 바라보기

 

AG Cloud Express의 AG Viewer

 

다운로드가 필요없는 그래프 클라우드 프로그램, AG Cloud Express

여러분들은 데이터를 어떻게 저장하고 계신가요? 이번에는 테이블 형식으로 데이터를 저장해오시던 분들께 반가운 소식을 전해드릴 예정입니다. 그동안 쭉 데이터를 저장해 왔지만, 어떻게 하면 그 데이터를 활용해 업무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을지 고민하셨던 분들이 꽤 많으셨을 텐데요, 데이터 간 어떤 관계가 있는지,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바로 알아차리기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자, 아래 표를 보고 질문에 1초 만에 답해보시죠!

 

Q: 톰 행크스와 키아누 리브스의 관계점을 찾아보시오

 

땡! 톰 행크스의 이름을 찾는 것만으로 1초가 지났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기반의 그래프 시각화 프로그램인 AG Cloud Express 로는 단 몇 초 만에 알아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질문을 올바른 쿼리로 입력한다면, 1초 이내에 아래 결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일단 바로 한번 써보고 싶으시다고요?

그래서 저희가 접속 링크도 준비해 봤습니다 :)

 

AG Cloud Express 접속하기

 

 

실제 AG Cloud Express가 보여주는 노드 & 엣지

 

자,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톰 행크스가 클라우드 아틀라스라는 영화에서 출연했고, 그 영화를 워쇼스키 자매가 감독했는데, 이들은 매트릭스의 감독이기도 했고, 매트릭스에서는 키아누 리브스가 출연했다.’ 즉, 워쇼스키 자매가 이 둘의 관계를 이어주는 연결고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 표는 일단 데이터가 적기 때문에 별다른 프로그램을 돌릴 필요 없이 답을 추론하는 것이 가능하긴 합니다. 시간이 좀 걸릴 뿐이지요. 이렇게 사람의 추리력으로 알 수 있는 데이터의 경우에는 그래프 시각화 소프트웨어가 필요 없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여러분의 데이터는 단순한 영화 데이터보다 더 복잡할 수도 있기 때문에, 눈으로만 보고 답을 생각하기가 무리일 수 있습니다. 데이터가 가늠 잡을 수 없을 만큼 축적되어 있을 때는 관계 점을 찾아내기가 쉽지 않거나 불가능합니다. 

 

혹시 지금도 데이터를 쌓아놓고도 활용하거나 분석의 방법이 없어 DB 유지 비용과 시간만 낭비해오고 있었던 것 아닌지요? 데이터 간 관계 분석 없이는 경쟁에서 도태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찾으시는 분들을 위해, 또는 단순 호기심으로 그래프 DB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무료 프로그램인 AG Cloud Express를 준비했습니다. 지금 당장 AG Cloud Express에 내재한 데이터셋을 통해 30편 이상의 영화와 130명 이상의 출연진들을 쉽고, 빠르고, 간편하게 연결해보도록 하죠! 

 

자, 어떠신가요? 이제는 정말 접속해서 한번 활용해 보셔야 할겁니다.

 

AG Cloud Express 접속하기

 

튜토리얼 시작! 계정 생성은 30초면 OK

AG Cloud Express에 접속하시면 계정을 생성하셔야 합니다. 

 

 

A)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시면 더욱더 빠르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B) 구글 계정이 없으시면 Sign Up 버튼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Sign Up을 누르면 성함, 이메일 주소, 비밀번호 등을 기입하면 바로 계정이 생성됩니다. 계정을 새로 생성하면 위의 빈 입력란에 기재하시기 바랍니다.

 

프로젝트(데이터셋) 시작하기 

새로 생성된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C) 제공된 데이터셋을 실행시키기 위해 Add a New Project를 클릭합니다.

 

 

D) 튜토리얼 예시로 Graph for Movies Data를 선택합니다. (다른 데이터셋을 고르셔도 무관합니다)

E) Create New Project 버튼을 눌러 데이터셋을 활성화합니다.  



 

프로젝트를 시작하면 영화 데이터에 대한 튜토리얼이 제공됩니다. 튜토리얼을 통해 Cypher 쿼리 언어와 AG Cloud 기능에 대한 소개를 숙지하세요. 영화 데이터에 관계를 찾는 쿼리가 여럿 소개됩니다. 

 

튜토리얼에 대한 내용을 숙지하고 이해하면 다음에 본인의 CSV 데이터를 AG Cloud Express에 추가할 때 그래프를 생성하는 법에서 데이터 관계를 조회하는 방법까지 도움 될 것입니다. 개인 데이터를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은 현재 제공되지 않지만, 개발 완료 후 내부 테스트 중인 만큼, 조만간 업데이트될 것입니다. 




F) ‘톰 행크스와 함께 연기한 배우들’에 대한 쿼리를 복사해서 Launch AG Viewer를 누릅니다. AG Viewer는 새로운 탭에 열리게 됩니다. 

 

 

G) 공백의 Query Editor에 복사한 쿼리를 붙여놓고 오른쪽 세모 모양의 실행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톰 행크스와 함께 연기한 배우들’에 대한 관계를 나열합니다. 

 

 

 

위 이미지에는 톰 행크스가 출현한 영화, 그리고 각 영화에 톰 행크스와 연기한 주연 및 조연 배우가 포함되고 있습니다. 또한 그 주연/조연 배우들이 다른 영화에 출현했다는 사실까지 알 수 있습니다. 

 

Cypher를 입력하지 않고도 데이터를 보는 방법 

데이터셋을 선택하셨으면 그 데이터셋은 AG Viewer에서 그래프로 구축된 상태입니다. 튜토리얼에 있는 Cypher 쿼리를 복붙하지 않고도 영화 데이터베이스를 조회할 수 있는 가이드를 다음과 같이 제공합니다. 

 

영화에 대한 노드만 실행했을 때

 

 

H) 노드 레이블은 영화와 사람을 포함합니다. 엣지 레이블은 행동을 보여주는데, ‘acted in’, ‘directed’ 등을 보면 이 사람이 영화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Properties는 각 노드의 특징을 보여주는데, 출생연도, 이름, 영화 출시연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각 노드와 엣지, 그리고 프로퍼티를 눌러서 영화와 배우 및 감독들의 연결점을 직접 찾아보세요!

 

우측 빨간 상자에 있는 두 표식은 노드를 더 크게 볼 수 있는 확장(Expand) 버튼과 새로고침 버튼입니다. 노드를 더 자유롭게 드래그하여 관련된 노드를 펼치고 싶다면 확장을 통해 공간 확보를 하고, 어지럽혀진 노드를 초기 상태로 되돌려놓기 위해서는 새로고침 버튼을 누릅니다.

 

추가 꿀 TIP! 

위 그림과 같이 영화에 대한 노드들이 펼쳐져 있습니다. 특정 영화 하나만 가지고 관련된 데이터를 보고 싶을 때는 노드에 우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노드 기능들이 나타납니다.

 

노드 우측 클릭 옵션

 

1) 움직였던 노드를 원위치에 돌려놓는 기능

2) 노드와 관련된 다른 노드를 보여주는 기능 (영화->사람 또는 사람->영화)

3) 노드 숨기기 (다시 나타나게 하려면 새로고침을 해줘야 함)

4) 노드 기능 창 끄기

 

영화 노드에 2번을 누르면 출연한 배우들이 나오고, 배우 노드에 2번을 누르면 출연한 영화가 나옵니다. 여러 프로퍼티를 설정해서 노드와 노드의 관계를 체험해보세요! 

 

특정 노드들은 관련된 데이터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AG Cloud Express에 내제한 데이터셋은 일종의 데모버전이며 프로그램의 버그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AG Cloud Express의 목적 그리고 로드맵

AG Cloud Express는 더욱더 많은 사람들이 그래프 데이터베이스의 ‘그래프’를 이해시키기 위한 목적도 있지만, 가장 큰 목적은 DB 엔지니어, 개발자, 데이터 분석 및 관리 매니저들이 그래프를 통해 쉽고, 빠르고, 간편하게 통찰력을 키워주는 것입니다. 아직도 데이터를 테이블로 저장하고 나중의 니즈를 위해 미루다 내버려 두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AG Cloud Express를 찾아주신 분들은, 우선 현재 제공된 기능으로 노드와 엣지에 대한 매력을 느끼고, 간단한 openCypher 쿼리 언어도 배우고, 더 나아가 그래프 시각화 툴이 데이터를 어떻게 연결하는지에 대해 보고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실제로 무수히 많은 국내외 기업들 또한 이처럼 그래프 관계 분석과 시각화를 통해 범죄자를 잡거나 기업 비즈니스에 대한 혜택들을 얻어간 바 있습니다. 데이터라는 것은 쌓아두는 것보다 분석을 했을 때 비로소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지금 바로 AG Cloud Express에서 확인해 보시죠!

 

또한 곧 AG Cloud Express에는 본인의 데이터를 넣을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될 예정이니, 그때는 본인이 저장한 데이터를 올려보는 기회도 생길 것입니다. 본문에 앞서 언급 드렸듯이 조만간 업데이트될 사항이니, 조금만 더 기다려주세요!

 

혹시 AG Cloud Express를 이용하시다가 문제가 발생하거나, 개선사항이 필요하거나, 버그를 찾으시면, AG Viewer 창이 아닌, AG Cloud Express 창 우측 하단에 있는 Request for Improvement를 클릭하여 문의 부탁드립니다. 


그래프 시각화 클라우드 서비스 AG Cloud Express

무료로 사용해 보세요

https://agcloud.bitnine.net/

 

제품 및 기술문의

070-4800-3517  |   agens@bitnin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