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기술/POSTGRESQL

[백서 프롤로그] 오픈소스 DB 전성시대, 기업들이 선택하는 데이터베이스는?

(주)비트나인 2024. 1. 24. 10:28

오픈소스 DB

 

클라우드 전환에서의 오픈소스 DB, 선택 아닌 필수

오픈소스 DBMS는 최신 IT 트렌드인 클라우드 네이티브 및 빠른 기술 혁신을 위한 기반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기능과 성능 면에서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며, 상용 DBMS를 대체하는 사례가 빅데이터 분석, 클라우드, AI와 같은 영역에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약 6년 전부터 전 세계 DBMS 시장에서 ‘탈 오라클’ 현상이 계속되고 있었습니다. IT데일리의 기사에 따르면 주 원인은 라이선스 비용의 증가와 함께 감소하고 있는 혜택, 그리고 클라우드 도입의 확대라고 합니다. 오라클의 비용 대비 혜택이 크게 줄어들어 불만이 증가했고, AI 등 기술의 발달과 함께 온프레미스에서 클라우드 인프라로 전환하는 동향이 확대되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기업들은 상용 DBMS 제품보다 클라우드에 특화된 오픈소스 DBMS를 채택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인지 전 세계 DBMS 시장의 86.9%를 차지하고 있던 오라클, Microsoft, IBM, AWS, SAP 등 5개의 기업의 세계 시장 점유율이 2021년에 80.6%로 감소했습니다. 

 

기업이 오픈소스 DBMS를 선택하는 이유 (Percona, 2023)

 

오픈소스 DBMS 전문 지원 업체 퍼코나(Percona)가 조사한 설문 결과에 따르면 오픈소스를 선택하는 이유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했을 때 ‘비용 절감’ 때문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그다음 개발자 선호도신속한 배포를 도입 이유로 꼽았습니다. 다른 어떤 부분보다 빠른 변화에 적응하는 강점을 보이는 만큼, 클라우드 전환 트렌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퍼코나 보고서에서 나오듯, 상용 DBMS인 오라클보다 선호도가 높은 오픈소스 DBMS가 둘이나 있습니다. 이 두 DBMS는 PostgreSQL(포스트그레SQL)과 MySQL입니다. 이 백서에서는 오픈소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RDBMS)인 포스트그레SQL이 상승세를 타고 있는 이유를 알아보고,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MySQL과 비교하여 왜 많은 기업들이 점점 포스트그레SQL을 선호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개발자 선호도 1위의 PostgreSQL

포스트그레SQL은 1986년에 마이클 스톤브레이커 교수의 지휘 하에 시작된 객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ORDBMS)입니다. 포스트그레SQL은 Linux, FreeBSD, OS X, Solaris, Microsoft Windows 등 다양한 운영 체제에서 실행할 수 있는 강력한 크로스 플랫폼 오픈소스 DBMS입니다. 

 

포스트그레SQL은 탁월한 트랜잭션 처리 능력과 강력한 데이터 분석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특히 엔터프라이즈 업무(예: 금융, 통신, ERP, CRM)에 적합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포스트그레SQL은 SQL 표준을 준수하며,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과 산업에서 선호되는 데이터베이스 솔루션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포스트그레SQL은 복잡한 쿼리, 트랜잭션 및 고급 데이터 유형을 지원하며, 강력한 아키텍처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의 무결성을 중점으로 두기에 신뢰성이 있는 DBMS로 알려져 있고,  확장이 용이한 덕분에 확장 가능한 플랫폼을 찾는 비즈니스에 선호되는 선택지로 부상하였습니다.

 

스택 오버플로우 개발자 설문조사 2023 - 데이터베이스 부문 (출처: 스택 오버플로우)

 

2023년 스택 오버플로우 개발자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문 개발자들의 49%가 포스트그레SQL을 가장 선호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또 다른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인 MySQL보다 10% 가까이 높은 수치입니다. 

 

왕좌 재탈환, 2023년 올해의 DBMS로 선정된 PostgreSQL

올해 데이터베이스 상 (DB-Engines, 2017 / 2018 / 2020 / 2023)

 

뿐만 아니라 포스트그레SQL은 2023년을 포함하여 최근 7년 중 4번이나 ‘올해의 DBMS 상’(DBMS of the YEAR)을 수상하였습니다. 2020년 포스트그레SQL의 수상 이후, 2021년과 2022년은 스노우플레이크가 잠깐 돌풍을 일으켰지만, 결국 포스트그레SQL이 왕좌를 재탈환했습니다. 이 상은 DB-Engines에서 한 해 동안 가장 많은 인지도를 얻은 데이터베이스에 수여되는 상입니다. 이러한 성과는 포스트그레SQL 특유의 활발한 커뮤니티 활동과 전 세계 개발자들의 코드 기여 덕분입니다. 그 선순환으로 포스트그레SQL은 시장에서 가장 신뢰받고 있는 데이터베이스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 글은 2024년 비트나인의 첫 번째 월간 백서인 '오픈소스 DB 전성시대, PostgreSQL을 선택하는 이유'의 도입 부분을 일부 담았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링크를 눌러 확인해 주세요!

 

더 읽어보기

 


 

오라클 호환성 지원하는 PostgreSQL 기반 엔터프라이즈 DBMS AgensSQL

▶제품 소개서 보기

 

비트나인의 콘텐츠를 계속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뉴스레터 구독하기

 

제품 및 기술문의

070-4800-3517  |   agens@bitnin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