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기술/데이터베이스 일반

[백서 프롤로그]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 선택 시 고려해야 할 6가지

(주)비트나인 2024. 2. 29. 08:00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

 

대세로 떠오르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2023년 발행된 리눅스 재단의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자들은 오픈소스의 비용 절감, 빠른 개발 속도, 개방형 표준 및 상호 운용성을 높게 평가했습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장점과 이점은 누구나 알 만큼 일반적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무료로 다운로드해서 즉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비롯해 상용 라이선스 대비 비용이 저렴하다는 점, 그리고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구현할 수 있다는 점들 때문입니다. 또한, 안전하고 효율적인 엔터프라이즈 시스템을 구현해낼 수 있어 비즈니스 운영에서도 큰 이점이 있습니다. 

 

최근 지디넷코리아에 게재된 한국공개소프트웨어협회(KOSSA)의 16대 협회장인 김택완 대표의 인터뷰에 따르면, 네이버와 카카오와 같은 대기업들은 마이크로소프트 서버와 같은 상용 서버를 사용하는 대신에 수십만 대의 리눅스 서버를 운영함으로써 라이선스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었다고 합니다. 구글 역시 오픈소스 서버를 구축함으로써 서버 유지 비용을 크게 절감했습니다. 만약 이러한 대기업들이 오픈소스를 활용하지 않고 마이크로소프트에 큰 로열티를 지불했다면, 라이선스 비용이 천문학적으로 증가하였을 것이며, 그 결과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을 것입니다.

 

오픈소스는 국내에서도 대세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TV 등에 오픈소스인 타이젠 OS를 쓰고, 구글 안드로이드 역시 오픈소스이며, LG전자의 웹OS에도 오픈소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자동차의 크루즈컨트롤 기능 또한 오픈소스입니다. 국내 기업과 기관의 오픈소스 협력을 향한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난해 삼성전자, LG전자, 카카오는 ‘안전한 오픈소스 생태계’를 위해 정부와 기업 간의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현대자동차와 NIPA는 미래차 경쟁력 핵심 요소인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전환을 위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신속한 디지털 전환의 목표를 가지고 MOU를 체결했습니다.

 

이제는 오픈소스를 사용하지 않는 기업를 찾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검증되고 여러 차례 개선 과정을 거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이미 시장에 많이 나와있으며, 어느 회사의 소프트웨어(SW) 환경을 들여다봐도 70~80%는 오픈소스로 채워져 있습니다. 비용 절감과 개발의 편리성을 고려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기반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기업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오프소스=비용 절감? 극히 일부 장점일 뿐

 

최근 공공 기관들의 발주 제안서를 보면,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 도입을 검토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오픈소스 DBMS가 대중화되었다는 의미일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 하드웨어 또는 다른 소프트웨어 도입 비용의 부담으로 인해 DBMS에는 큰 투자를 하지 않겠다는 측면으로도 해석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사실 매우 위험한 생각일 수 있습니다.

 

오픈소스는 많은 전문 개발자들에 의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만능 솔루션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라이선스에 대한 문제나 보안 취약점 등은 이미 잘 알려져 있는 이슈들이며, 이 외에도 오픈소스를 고려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무엇이든 그 장점과 이점만 보고 선택한다면, 예상치 못한 난관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본 백서에서는 데이터베이스(DBMS) 전문 기업인 비트나인의 시각으로, 오픈소스 DBMS 도입시 신중한 판단과 충분한 준비가 필요한 항목들에 대해 다뤄 보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자들이 오픈소스 DBMS 선택 시 반드시 검토해야 할 사항들을 정리하였으며,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 더 유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 기반 제품과 전문 업체의 활용까지 제안하며, 일반적인 오픈소스 DBMS를 사용하는 것에 비해 확실한 이점들에 대해서도 제안드리고자 합니다.

 

이 글은 2024년 비트나인의 두 번째 월간 백서인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 선택 시 고려해야 할 6가지'의 도입 부분을 일부 담았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링크를 눌러 확인해 주세요!

 

더 읽어보기

 


 

오라클 호환성 지원하는 PostgreSQL 기반 엔터프라이즈 DBMS AgensSQL

▶제품 소개서 보기

 

비트나인의 콘텐츠를 계속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뉴스레터 구독하기

 

제품 및 기술문의

070-4800-3517  |   agens@bitnin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