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기술/POSTGRESQL

기업에 PostgreSQL 커뮤니티 버전 기술지원이 필요한 이유

(주)비트나인 2024. 4. 24. 13:03

PostgreSQL 기술지원

 

전 세계 사용성이 계속 증가하는 PostgreSQL

2022년에 작성한 ‘기업 데이터 환경에 PostgreSQL이 최적인 이유’라는 블로그 글에서는, 수년간 눈에 띄는 성장을 이룬 오픈소스 관계형 DBMS인 포스트그레SQL을 소개하며, 기업들이 왜 이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해야 하는지를 탐구했습니다. 

 

PostgreSQL 랭킹
오픈소스 RDBMS 관심도 순위 (2024년 4월 기준) (출처: DB-Engines)

 

 

2년이 지난 현재, 포스트그레SQL은 여전히 글로벌 DBMS 시장에서 전체 인지도 4위를 유지하며, 2023년 전문 개발자 대상 설문조사에서는 인기도 1위를 차지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사용률이 크게 증가하고 있음을 증명했습니다. 

 

PostgreSQL 인기도
2023 스택 오버플로우 전문개발자 대상 설문조사 (출처: 스택 오버플로우)

 

 

포스트그레SQL에 대한 소개는 지난 발행글들을 통해 이미 많이 다루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글에서는 포스트그레SQL의 시장 현황과 장점을 소개하는 대신, 종종 간과되기 쉬운 기술 지원의 중요성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고자 합니다.   

 

PostgreSQL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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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데이터 환경에 PostgreSQL이 최적인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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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PostgreSQL 시장의 기술 지원 현황: 커뮤니티 버전의 문제

포스트그레SQL은 강력한 기능과 개방성 덕분에 전 세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입니다. 비트나인의 2월호 백서에 언급된 바와 같이, 최근 국내 공공 기관들도 비용 절감을 포함한 다양한 이점을 고려하여 포스트그레SQL과 같은 오픈소스 DBMS의 도입을 적극 검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에서 포스트그레SQL 기술 지원 서비스는 주로 네 가지 주요 문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기술 지원의 부족

많은 국내 기업들이 PG 코어 기술에 대한 충분한 지원을 받지 못함으로써, 서비스의 연속성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체계를 갖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는 고객 만족도 저하로 이어지며, 결국 포스트그레SQL의 전반적인 신뢰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기술력의 결여

현재 국내 시장에서는 PG 커뮤니티 버전에 대한 충분한 기술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업체가 드물어, 이는 미션 크리티컬 업무에 포스트그레SQL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데 상당한 장애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인력의 부재

PG 코어에 대한 컨트리뷰터나 확장 기능 개발자가 국내에 충분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는 포스트그레SQL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고 방치되는 원인이 되고 있으며, 기술 지원 업체들이 소수의 엔지니어에게만 의존하고 있어 서비스의 안정성에 문제가 생기고 있습니다. 

 

서비스 연속성의 어려움

체계적인 History 관리 시스템이 없어 서비스 연속성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또한, SLA(Service Level Agreement)에 따른 서비스 품질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일관되고 예측 가능한 서비스 제공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커뮤니티 버전의 문제의 해결책 모색

포스트그레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아래 필수 요소들을 제시합니다. 

 

필수 기술력 확보

미션 크리티컬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PG 코어 기술력 확보가 필수적입니다. 이는 장애의 원인을 정확히 분석하고, 발생할 수 있는 이슈를 효과적으로 우회하기 위한 중요한 조치입니다. 

 

커뮤니티와의 협력

PG 커뮤니티와의 협력을 통해 기술적 역량과 인지도가 높은 컨트리뷰터 및 개발자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전문 엔지니어로 구성된 체계적인 기술 지원 팀과 R&D 협업을 강화하여,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제품 개발에 대한 요구사항을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품질과 연속성 구축

Technical Support Portal을 통한 History 관리를 포함한 서비스 연속성과 즉시성을 보장하는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합니다. 이와 함께,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SLA를 준수하여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그래서 PostgreSQL의 기술지원은 어디서 받나요? 

국내에서 포스트그레SQL의 기술 지원 관련 문제와 해결책을 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데이터베이스 전문 벤더사가 아닌 일반 기업에서는 이러한 해결책들을 실행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포스트그레SQL을 다루는 벤더사의 직접적인 지원이 매우 필요시 되고 있습니다. 

 

비트나인은 포스트그레SQL 개발 역량과 경험을 갖춘 DBMS 전문 벤더사로, 일반 커뮤니티 버전을 넘어서 개선된 아젠스SQL 엔터프라이즈 버전과 숙련된 엔지니어들이 제공하는 기술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비트나인은 모든 포스트그레SQL DB 제품에 대해 글로벌 전 지역 기술 지원 서비스와 벤더사의 강력한 직접 지원을 제공하는 벤더사의 강력한 Direct 지원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서비스의 공식 론칭과 함께 따라오는 정보도 함께 업로드될 예정이니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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