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GRESQL/단편

오픈소스 PostgreSQL 기술지원 서비스를 받아야 하는 이유

(주)비트나인 2024. 5. 14. 08:30

오픈소스 PostgreSQL 기술지원

 

데이터베이스 기술지원 실패 사례

서울시에 위치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모 기관은 E사의 PostgreSQL 기반 상용 DBMS를 사용하면서 다음과 같은 문제들을 경험했습니다.  

 

  1. DB link 연계 불능: 모 기관에서 사용하던 Oracle과 E사가 제공한 데이터베이스와의 연계 작업에서 문제가 발생했고, 이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는 데만 3개월이 걸렸습니다. 
  2. 장애 조치 및 원인 분석 불가: File Lock 문제로 인해 OS가 종료되었고, DB 장애 복구(Fail-over)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재시작 후에도 지속적으로 장애가 발생했습니다. 
  3. JDBC 드라이버 버전 이슈: E사는 고객 환경에 적합하지 않은 JDBC 드라이버 버전을 제공했습니다. 결국 고객은 PostgreSQL 커뮤니티 버전(무료 오픈소스 버전)을 설치하여 문제를 자체적으로 해결해야 했습니다. 

 

제대로 된 기술지원의 부재가 가장 큰 원인

이 문제들은 DBMS 제품의 문제로 발생하기도 했지만, E사의 체계적이지 않았던 기술지원 서비스가 문제를 더 크게 만들었습니다. 해당 사례에서 보였던 E사의 단점은 아래와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Postgres 기술 역량 부족한 기술 파트너 배정: E사는 국내에서 자체적으로 기술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엔지니어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E사의 Postgres 제품을 교육받은 파트너사를 배정했지만, 효과적인 진전은 없었습니다. 세 차례의 파트너사 교체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고객은 적절한 해결책을 받지 못했습니다. E사의 파트너사들은 원인을 파악과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으며, 이에 따라 담당 엔지니어를 지속적으로 교체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제품 이슈에 대한 히스토리가 적절히 관리되지 않았고, 결국 시간을 낭비하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2. 장애에 대한 명확한 원인 분석 불가: E사의 파트너사들은 발생한 장애에 대한 명확한 원인을 찾지 못했습니다. 결국 고객은 PostgreSQL 커뮤니티 버전을 설치하여 직접 원인을 찾아냈다고 합니다. 
  3. 기술지원 비용 M/D 기반으로 청구: 제대로된 해결책을 제공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E사는 기술지원 비용을 M/D(Man-Day) 기반으로 모 기관에게 청구했습니다. 이는 E사의 글로벌 본점의 정책에 따른 것이라고 하는데, 국내에 있는 기관 입장에서는 기술지원 서비스 경험과 비용 청구 때문에 다른 DBMS를 고려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모 기관과 유사한 사례는 전국적으로 퍼지고 있습니다. 오픈소스 특성을 가진 PostgreSQL이 매력적이지만, 이에 대한 전문 기술지원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결국 PostgreSQL을 기반으로 하는 상용 벤더사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데, 국내에는 아직 PostgreSQL을 코어 단위로 볼 수 있는 경력을 가진 엔지니어를 보유한 기업이 많지 않습니다.

 

이와 같은 사례를 계기로 지난 4월 비트나인은 PGTS라는 PostgreSQL 기술지원 서비스를 공식적으로 출시했습니다. 본 서비스는 오픈소스 커뮤니티 버전부터 PostgreSQL을 기반으로 한 다른 상용 DB 제품의 코어 엔진까지 지원합니다. 

 

PGTS는 발생한 장애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하며, 명확한 원인을 분석합니다. 국내외 체계를 보유하고 있어 24시간 365일 무중단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또한, 테크 포털을 통해 모든 서비스의 이력을 관리할 수 있으며, 고객과 엔지니어가 모니터링할 수 있는 채널을 제공합니다. 

 

PGTS 서비스의 가격도 합리적으로 서버당 n만원을 연간 기준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격 정책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지금 바로 비트나인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비트나인은 국내 PostgreSQL 분야의 선두 기업입니다. 비트나인에게 문의만 주신다면 PostgreSQL 관련 문제가 발생된 곳이 언제 어디든지 달려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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