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GRESQL/단편

스타트업을 위한 안정적인 DBMS관리 노하우

(주)비트나인 2024. 6. 3. 14:51

 

스타트업을 위한 안정적인 DBMS관리 노하우

오픈소스 DBMS의 성능에 대한 신뢰성이 높아지면서 오픈소스 DBMS 시장 규모는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국내 많은 스타트업도 이러한 추세에 따라 PostgreSQL, MariaDB 등과 같은 오픈소스 DBMS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오픈소스를 사용하면 개발 리소스를 절감하고, 비용 효율을 극대화하며, 빠른 시장 변화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어 스타트업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됩니다.

 

특히 운영 안정성이 중요한 데이터베이스 시장에서도 오픈소스의 사용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PostgreSQL은 글로벌 DBMS 시장에서 전체 인지도 4위를 차지하였고, 2023년 전문 개발자 대상 인기도 설문조사에서 1위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데이터베이스는 상용 제품을 사용하는 기업도 자체적인 기술 역량만으로 운영하기 어려워 벤더사 혹은 파트너사의 기술지원을 필요로 합니다. 스타트업에서 오픈소스 DBMS를 운영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우며, 결국 심각한 장애 및 성능저하로 인한 기술지원의 필요성이 발생하게 됩니다. 스타트업에서 오픈소스 DBMS를 운영하는데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살펴보고,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기술지원을 받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요소들을 분석해보겠습니다.

 

전문성 있는 DBA 채용의 어려움

스타트업은 자체 DBA 채용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경험 많은 DBA는 고도로 숙련된 전문가로, 경쟁력 있는 연봉을 요구하지만, 스타트업은 초기 자금이 제한적이므로 높은 인건비를 감당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DBA는 안정적인 직장을 선호하고 데이터베이스 직무의 전문성을 중시하기 때문에, 미래가 불확실하고 다양한 역할을 동시에 수행할 수도 있는 스타트업을 부담스럽게 여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스타트업은 외부 컨설팅이나 기술지원을 통해 데이터베이스 관리를 해결하게 됩니다.

 

보안 취약성 및 가용성 유지의 어려움

안정적인 DBMS 운영의 핵심은 데이터 보안과 고가용성입니다. 스타트업은 민감한 고객 정보와 비즈니스 데이터를 다루기 때문에 적절한 접근 제어와 권한 관리를 통해 중요한 자산을 보호해야 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시스템 가용성을 유지하지 못하면 DBMS 장애나 성능 저하로 인해 서비스가 중단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규모 스타트업은 주로 Replication 없이 단일로 DBMS를 구성하며, 데이터베이스 전담 관리자가 부재한 경우가 많아 보안과 고가용성을 보장하기 어렵습니다. 이는 고객 이탈과 비즈니스 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신속한 장애 대응 역량 부족

갑작스러운 시스템 장애로 인해 데이터베이스 트랜잭션이 중단되거나 손상될 경우, 신속하게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해야 합니다. 그러나 경험이 부족한 DBMS 관리자는 장애 원인 분석과 빠른 해결이 어려워 서비스 중단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이는 고객의 불만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비즈니스와 직결된 Mission Critical한 장애가 지속되어 서비스 중단 혹은 성능 저하가 장기화된다면, 비즈니스의 다양한 측면에 영향을 미쳐 운영 효율성이 떨어지고 회사의 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픈소스 DBMS 장애 발생 시 전문가를 통한 신속한 대응이 필수적입니다.

 

 

스타트업을 위한 PostgreSQL 기술지원 서비스는?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전문 기술지원 회사를 통해 DBMS를 관리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관리는 서비스와 바로 직결되므로 전문성과 체계적인 시스템이 완비된 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픈소스 DBMS 중 PostgreSQL을 사용하는 스타트업이라면 대한민국 1등 기업 비트나인의 PGTS를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PGTS는 PostgreSQL Tech-support Service의 약자로, PostgreSQL Community 버전(오픈소스)을 사용하는 고객에게 특화된 기술지원 서비스입니다.

 

 PostgreSQL DBMS 운영의 어려움을 PGTS로 해결

스타트업에서 PostgreSQL을 운영하면서 기술지원이 필요하다면 PGTS가 가이드가 되어 솔루션을 제시해드릴 수 있습니다. 비트나인은 11년간 꾸준한 PostgreSQL 연구개발 기업으로 글로벌 전문인력인 다수의 Contributor를 보유하고 있어 다양한 범위의 기술지원이 가능합니다. 자체적으로 해결하기엔 부담스러운 업무에 가이드를 받아서 손쉽게 진행해 보세요.

 

  • 성능 진단 가이드: 현재 구현되는 성능을 진단해보고 최적화하고 싶은 경우
  • SQL 튜닝 가이드: SQL 튜닝이 필요한데 적절한 방향 제시가 필요한 경우
  • 마이그레이션 노하우: 신규 DB로 마이그레이션을 해야 하는 경우
  • 버전 업그레이드 노하우: PostgreSQL 버전 업그레이드 시 버그 픽스 등 지원이 필요한 경우
  • DB 운영 가이드 및 교육: DB 운영 전반에 대한 가이드 혹은 교육이 필요한 경우
  • 클라우드 전환시 DB 운영 노하우: 온프레미스에서 클라우드 전환이 필요한 경우

 

PGTS의 경쟁력: 스타트업 맞춤형 기술지원

  • 테크 포털 기반 체계적인 이력관리: Tech Portal 시스템으로 고객 히스토리를 통합 관리하여 연속성 있게 대응하기 때문에 내부직원이 전담하는 만큼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 비용 부담을 줄이는 가격 구성: 일반적인 Care Pack 서비스와 서비스 범위는 동일하나 가격이 합리적입니다. 비용 때문에 서비스 이용을 망설였던 스타트업에서도 충분히 가성비 있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티켓 베이스 기술지원: 티켓 베이스로 필요할 때마다 기술지원을 요청할 수 있어서 리소스 낭비가 없고, 시간 지체 없이 원격으로 곧바로 대응이 가능하여 편리합니다.

 

 


 

 

 위와 같이 PostgreSQL 전문가가 직접 기술지원하는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베이스 운영에 대한 걱정을 덜고, 안정적 운영에 대한 노하우도 전수받을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에 최적화되어 있는 PGTS를 통해 오픈소스 DBMS의 강점은 살리고

리스크는 최소화할 수 있는 비트나인의 체계적인 서비스를 경험해보세요!

 

 


 

더욱 유익하고 다양한 PostgreSQL DB의 최신정보를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