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S

Graph Database 적용 가능 사례 (General Use Case) (2/2)

(주)비트나인 2016. 3. 16. 18:00

Graph Database 적용 가능 사례 (General Use Case) (2/2)





오늘은 지난 주에 소개 드렸던 Graph Database 적용 가능 사례 1편에 이어서 2편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적용가능 사례 1편 보기 -> http://bitnine.tistory.com/73)




a. Master Data Management
i. 기업 주요 데이터 관리에 있어서 RDBMS의 보조 DB로서 활용되어 기존 RDBMS가 처리하기 어려운 실시간 변환 데이터 저장 및 RDBMS 메타 데이터 저장과 같은 활용 방안이 존재합니다.

ii. Schema-less를 지향하는 Graph Database의 장점을 활용하여 정규화되지 않은 데이터를 Graph Database에서 저장 처리하는 한편, 주 Database(RDBMS)는 주요 데이터를 저장 운영하는데 집중하도록 시스템 구성이 가능합니다.





b. Network and Data Center Management
i. 시스템(점)과 시스템(점)이 네트워크(선)로 연결되어 있는 IT 시스템 환경을 저장하고 네트워크 시스템 분석 및 테스트를 위하여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활용이 가능합니다

ii.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이용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네트워크 및 시스템 환경 구성에 대한 사항들을 저장 분석 및 빠른 선제 대응이 가능 하도록 적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iii. 일례로 서버 상태 및 네트워크 내 전달 데이터들을 실시간으로 그래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며 특정 구간 이벤트 발생 시 특정 업무를 수행하거나 알림을 주는 방식으로 업무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c. Authorization and Access Control
i. 인증 및 접근 제어 솔루션의 주 업무인 사용자(점1)와 리소스(점2)와 관련된 정보들을 저장하고 접근 권한(선)에 따라 시스템 특정 리소스에 대한 사용자 접근을 조정한다는 데 있어서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적용에 적합합니다.

ii.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이용을 통하여 기존 별도 백앤드 어플리케이션으로 작성되거나 별도 솔루션 구매 적용으로 인하여 오는 어플리케이션 복잡도 증가 및 성능 저하를 낮추고 보다 복잡한 사용 권한을 부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d. Bio-Informatics
i. Bio-Informatics에서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진 수억 개의 염색체/세포(점)들 간의 상관 관계를 분석하고 관계 저장 및 분석하는 것에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활용이 가능합니다.

ii.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사용으로 염색체/세포 간 확인이 어려웠던 상관 관계를 만들어 내고 기존 RDBMS 상에서 다중 JOIN문을 통하여 조회하던 업무들의 단순화 및 성능 개선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ARCHIV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Graph Database 미래 가치  (0) 2016.03.18
PostgreSQL 특장점  (1) 2016.03.17
PostgreSQL이란?  (0) 2016.03.15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사용의 필요성  (0) 2016.03.14
대용량 그래프 처리 시스템, Pregel  (0) 2016.0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