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S

PostgreSQL 특장점

(주)비트나인 2016. 3. 17. 17:00

PostgreSQL 특장점








1. Open Source DBMS

PostgreSQL은 현재 Open Source DBMS중에서 Enterprise급의 성능과 기능을 제공하고 있고, 앞으로도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합니다. 또한 사용자가 직접 커뮤니티에 참여하여 불편한 점이나 버그 등을 작성 및 공유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 다양한 커뮤니티

PostgreSQL의 장점 중 하나는 커뮤니티가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PostgreSQL이 Open Source DBMS인 만큼 사용자들이 원하는 모듈을 직접 개발하거나 커뮤니티에 건의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듯 PostgreSQL 자체의 글로벌한 커뮤니티를 통해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취합함으로써 그 발전 가능성이 월등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집단 지성의 이념처럼 다양하고 많은 커뮤니티가 발달하여 보다 손쉬운 지식 전달이 가능하게 됩니다.


3. 함수

'저장 프로시저' 라고 불리는 SQL문으로 작성된 함수를 서버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라클의 PL/SQL과 유사한 PL/pgSQL, PL/Python, PL/Perl, C/C++, PL/R 등 다양한 언어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4. ACID와 Transaction

PostgreSQL은 ACID(원자성, 일관성, 고립성, 지속성)을 지원합니다.


5. 다양한 인덱스 기법

PostgreSQL은 B+ tree 인덱스 기법뿐만 아니라 GIN(Generalized Inverted Index), GiST(Generalized Search Tree)등 다양한 인덱스 기법을 제공합니다.


6. 유연한 Full-text search 기능

문자열을 검색할 때 문자열 검색뿐만 아니라 벡터연산 또한 제공함으로써 유연한 문자열 검색을 지원합니다.


7. 다양한 복제 지원방식

PostgreSQL은 Streaming Replication, Slony-l, cascading 등 다양한 복제 방식을 지원합니다.


8. 다양한 확장 기능 지원

PostgreSQL은 지리 데이터 저장을 위한 PostGIS, Key-Value Store 방식, DBLink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ARCHIV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Flex의 start condition  (0) 2016.03.21
Graph Database 미래 가치  (0) 2016.03.18
Graph Database 적용 가능 사례 (General Use Case) (2/2)  (0) 2016.03.16
PostgreSQL이란?  (0) 2016.03.15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사용의 필요성  (0) 2016.03.14